행복배틀 케이스릴러
주영하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NS를 사용하면 행복도가 낮아진다고들 하는데 아마도 그 이유는 다른 사람의 과시하듯 내보인 사진 속 모습들이 나와 비교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SNS 속 행복하고 단란한 가정의 모습, 멋진 인테리어의 집, 고가의 다양한 물건들, 그리고 국내외 여행 사진 등을 자꾸보다보면 그렇지 못한 자신의 현실과 비교되어 없던 우울증도 생기겠다 싶다. 

 

그렇기에 고즈넉이엔티에서 출간된 『행복배틀』을 보면서 제목 하나는 정말 기가 막히게 잘 지었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배틀이라고 하면 일단 경쟁이다. 단순히 재미로 하는게 아닌 은근 진심이 되는 경쟁 내지는 대결이라고 봐야 할 것인데 행복이 배틀의 대상이자 목적이라면 과연 어떨까?

 

 

작품 속에서는 강남에서도 부촌으로 손꼽히는 한 아파트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피해자인 부부의 모습이 평범하지 않아 더욱 화제가 된다. 남편은 등에 칼이 꽂히고 아내는 베란다 난간에 배를 걸친채 죽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들은 평소 남들이 봤을 때 부러움을 살만큼 행복한 부부의 표상 같았기에 그들의 죽음은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사건은 아내인 유진이 남편을 죽이고 스스로 죽었다고 말하지만 유진과 17년 전에 절연했던 미호가 이 사건을 우연히 알게 되고 또 사건에 의구심을 갖게 되면서 그녀의 SNS를 살펴보던 중 수상함을 감지하게 된다. 곧이어 미호는 유진이 SNS 상에서 유치원 엄마들 사이에 일종의 행복배틀을 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개인적으로 SNS를 하고 그 목적이 책을 읽고 기록을 하기 위한 용도여서 일상적인 내용의 피드는 아예 올리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은근히 꾸준히 게시글을 등록한다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안다. 그런데 남들에게 과시하듯 경쟁하듯 내가 행복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SNS에 기록을 남기려면 그 과정 속에 수고스러움은 지금 내가 독서의 기록용으로 사용하는 SNS 활동과는 차원이 다를 것이다. 

 

서로가 서로의 행복에 박수를 보내는것 같지만 그속에는 감출 수 없는 시기와 질투가 있고 끝내는 나의 행복을 위해 타인의 불행을 빌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그렇게 얻은 행복은 과연 진정으로 자신에게 행복감을 선사할까? 

 

부러워하자면 끝이 없다. 이번 차례엔 내가 가장 행복한 사람인것 같았던 경쟁이 어느새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더 행복해지는 순간 나의 행복은 물거품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렇다면 이게 정말 행복일까? SNS에 과시하듯 올리는 다양한 모습들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러주고 부럽다거나 멋있다거나 하는 식으로 칭찬 내지는 좋은 반응을 해줄 때 그때 드는 만족감이란 과연 진짜 행복일까?

 

그렇기에 『행복배틀』은 진정한 행복이 아닌 배틀이 되어버린 행복이 불러온 파국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어쩌면 지극히 현실적인 모습을 미스터리를 결합해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