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에서 벗어나는 46가지 방법 - 최고의 정신건강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가장 과학적인 우울증 해결‘책’ 지금당장 1
앨릭스 코브 외 지음, 제효영 옮김 / 심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울증 자가진단이 한때 유행했다. 아마도 공황장애라든가 우울증이라는 정신건강과 관련한 문제들이 더이상 음지에 있지 않고 전문가들의 적극적으로 상담과 치유를 권하며 나아질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던 유명인들이 스스로 자신이 겪은 사례들을 솔직하게 말하면서 사회적으로도 터부시하고 감추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해야 하는 것이라는 인식으로 바뀐 탓도 있을 것이다. 

 

그러다보니 한번쯤 나의 우울증은 어느 정도인가 싶어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봤을텐데 사실 사람이라면 늘 기쁠수도 없고 병으로 진단될 정도가 아니라고해도 어느 정도의 우울감을 가지고는 있을 것이다. 경중과 심각성에서 차이가 있을뿐.

 

이렇듯 평소 우울한 감정을 느낄 때, 만약 심각하고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우울에서 벗어나는 46가지 방법』을 통해서 현실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실천해보면 어떨까.

 

 

개인적으로 눈길을 사로잡았던 페이지는 바로 ‘우울한 마음에 속지 말자’ 는 것이다. 행복하다고 생각하고 웃으면 뇌는 그렇게 인식한다는 말은 들어봤어도 우울한 마음이 우리를 속일수도 있다는, 어떻게 보면 진짜 우울감이 아닐수도 있다는 뉘앙스의 이 말이 궁금했다. 어쩌면 내가 느끼는 우울감 중에는 나를 속이는 가짜 우울감도 있을 수 있으니 말이다. 

 

『우울할 땐 뇌 과학』이라는 저서를 통해서 많은 독자들에게 뇌 과학과 우울감에 관련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선보였던 앨릭스 코브가 선보이는 신작인 『우울에서 벗어나는 46가지 방법』은 좀더 구체적인 상황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그동안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여러 문제들로 힘들고 지쳤을 많은 사람들이 우울감을 느끼고 있다면 그 우울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있는 책이다. 

 

내가 느끼는 우울감과 솔직하게 마주하고 그것이 진짜 우울해 할만한 일인지와 같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솔루션일거란 생각이 들어서 구체적인 실천방안과 추가로 해볼만한 것들까지 꼼꼼하게 들여다 보았다.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만 해도 무려 46가지다. 그중 자신이 느끼는 우울한 감정과 직간접적으로 가장 연관이 있어 보이는 것에 주목해 그 방법을 우선적으로 실천해 본다면 스스로 우울에서 벗어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그런 활동북으로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