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게리 - 건축을 넘어서 현대 예술의 거장
폴 골드버거 지음, 강경아 옮김 / 을유문화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랭크 게리라는 인물은 솔직히 『프랭크 게리』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된 인물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가 건축가로서 남긴 작품에 가까운 건축물들은 너무나 익숙했다. 그만큼 건축학도도 아닌데가가 문외한이나 다름없는 나 같은 사람도 충분히 알만한 건축물을 남긴 세계적인 건축가라는 반증인것 같아 여러모로 흥미롭게 만나볼 수 있는 인물이였다.

 

특히 프랭크 게리의 생애와 그의 건축가적 업적에 관한 내용을 담아낸 이 책의 작가가 퓰리처상 수상 경력을 가진 인물이라는 점에서 거장에 걸맞는 저자가 아닐까 생각한다.

 

 

프랭크 게리의 전기라고 봐도 좋을 책 속에는 그의 생애 전반에 걸친 인생사를 만나볼 수 있고 그 가운데에는 곳곳에서 사진 자료를 통해 그의 건축물과 그의 개인적(사적) 공간 또한 만나볼 수 있는데 보통 건축가들은 어떤 곳에서 살까 싶은 궁금증이 들기 마련인만큼 이 부분은 꽤나 의미있는 자료들이였다. 

 

또 그의 작업과 관련한 내용들도 실제 만들어진 건축물과 함께 만나볼 수 있다는 점도 좋은데 다만, 책의 중간부분에 담긴 컬러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사진 자료는 흑백이라 조금은 아쉬운 느낌도 들었던게 사실이다. 

 

 

어떤 도시를 찾아가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때로는 그 도시를 대표하는 소위 랜드마크의 영향이 큰데 이때 건축물이 랜드마크인 경우도 많다. 그런 점에서 볼 때 도시 하나에 세워진 새로운 건축물이 도시 전체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전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게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프랭크 게리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아마 세계 미술관 관련 책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할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이 그럴 것이다. 어떻게 저렇게 지을 생각을 했을까 싶은 놀라움이 가장 먼저 들었다. 건축 자재를 생각하면 저런 유려한 곡선이 나올 수 있나 싶은 독특함, 그리고 마치 건축물이 아닌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된 예술 작품 같은 미술관이라니 멋스럽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한다. 
 

 

이외에도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이나 파나마의 자연사 박물관, 파리의 루이뷔통 재단, 아이젠하워 기념관이나 자신의 사무실, 개인적인 집들, 심지어 페이사북의 새로운 본사를 짓는 과정에서 마크 저커버그와 이야기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도 있다. 

 

세계적인 유명인사들, 세계적인 기업의 건축물과 국가 규모의 기념관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의 건축물들을 그 건축 목적에 맞게 설계하고 또 하나의 건축물로 실현해내기까지의 이야기를 보면서 어릴 때부터 무엇인가를 탐구하던 자세는 나이가 들면서 건축가로 성장하고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하기까지, 그리고 다양한 건축물들에 자신의 인생을 투영해 건축가로서의 철학을 그속에 고스란히 남긴 프랭크 게리의 생애와 건축물들에 대해 이 책을 통해 자세히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