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말순 채소법 : 도시락 조말순 채소법
김지나 지음 / 길벗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도 채소를 맛있게 먹었습니다”라는 표지 속 문구가 눈길을 끄는 채소 조리법을 요리책, 『조말순 채소법 : 도시락』. 조말순 채소법 시리즈 중 한 권으로 <집밥 편>과 함께 보면 좋을 책으로 이번에는 도시락에 담으면 좋을 채소 요리를 소개한다. 

 

그렇다고 해서 꼭 도시락에만 어울리는 것은 아니고 평소에 요리를 해서 집밥으로 먹어도 충분히 좋을것 같다. 왜냐하면 이 책은 완벽한 채식주의자를 위한 책이 아니라 채소 그 자체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책의 저자는 김지나인데 왜 제목에 ‘조말순’이라는 이름이 붙었을까 싶은 사람들을 위해 여담으로 쓰자면 저자가 운영하던 카페 이름이며 어머니의 이름이라고 한다. 엄마의 요리 솜씨가 그대로 반영된 책인 셈이다. 그러나 엄마의 손맛, 집밥이 그리운 분들에겐 제격인 책이 되겠다.

 

먼저 본격적인 조리에 앞서서 이 요리에서 자주 사용하는 재료와 양념이 소개되니 구비를 해두면 좋을것 같은데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재료는 없어 보인다. 보통의 가정집에는 있음직한 것들이다. 또한 미리 해두면 요리하기가 편한것 같은 밑작업으로서 육수 만들기, 절임 등이 있으니 참고하자. 덧붙여 솥밥 만들기도 알려주고 이 책이 채소 도시락 조리법을 소개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보다 맛있는 채소 도시락을 만드는 팁도 따로 소개하니 이 부분도 꼭 챙겨보자.

 

 

이후 본격적이 채소 도시락 만들기를 보면 밥이 포함된, 고기와 함께 먹는, 한 그릇 채소, 샐러드, 수프나 스튜 등의 도시락 편으로 나눠서 소개하는데 그 가짓수는 무려 62가지나 된다. 하나의 요리책에 채소 조리법만을 담은, 도시락 가짓수 치고는 상당히 많은 수에 속하지 않나 싶다. 

 

전반적으로 깔끔하다는 생각이 드는 요리들이며 종류에 따라서 상당히 간단한 조리법도 소개된다. 전체 조리과정은 사진 이미지를 활용해서 따라하는데 지장이 없고 재료에 대한 소개도 꼼꼼하게 잘 해두고 있다. 각 조리 과정에서 좀더 신경써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TIP으로 글자색을 달리해 표기해두었으니 어떤 채소 도시락을 만들기로 결정했다면 먼저 조리과정을 읽어보고 숙지를 만든다면 더욱 맛있는 채소 도시락을 만들 수 있을것 같다. 

 

전체적으로 각 채소 도시락마다 메인이 되는 채소에 대해서는 조리과정이 소개되기 전에  그 채소와 관련된 저자의 개인적인 일화와 채소와 관련한 정보도 소개되니 이 책은 요리책이자 요리 에세이 같은 생각이 든다. 

 

어머니가 만들어주시던 요리에 대한 애정이 고스란히 묻어나고 어머니의 요리를 좀더 많은 사람들이 잘 알길 바라는 마음이 느껴질 정도로 책은 상당히 잘 만들어졌으니 『조말순 채소법 : 집밥』과 함께 구비해두고 두고두고 채소 요리, 집밥 요리에 활용하면 좋을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