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53회 나오키상 수상작
히가시야마 아키라 지음, 민경욱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제적인 역사적 배경을 다룬 작품은 늘 더 큰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분명한 것은 배경은 있지만 픽션임에도 불구하고 왠지 논픽션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어 그렇지않은 작품들보다 더 몰입이 되는 탓도 있을텐데 히가시야마 아키라 작가의 『류』 역시도 그러하다. 

 

검은색 표지에 쓰인 단 한 글자 '류 流'가 그 어떤 화려한 그림의 표지보다 강렬하게 다가오는 작품이기도 하다. 특히나 이 작품이 의미있었던 이유는 일본 문학 작품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알만한 나오키상,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를 비롯해 일본 서점 대상이라는 일본 3대 문학상을 동시에 석권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솔직히 나 역시도 일본문학작품을 선택할 때 기존의 관심있는 작가의 신작도 즐겨보지만 이 세 가지 문학상 중에서 하나라도 포함되면 일단 궁금해서 보고 싶어지는데 무려 3개를 모두 수상했으니 히가시노 게이고가 “내가 심사를 맡은 이래 단연 최고의 작품이다!”라고 평을 할만하다 싶고 작품을 읽어보면 그가 왜 이런 말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를 더욱 잘 이해하게 될 작품이 아닐까 싶다. 

 

작품은 할아버지를 죽인 범인을 뒤쫓는다는 상당히 단순한 골자를 보인다. 그러나 1970~80년대를 무대로 중일전쟁과 국공내전이라는 역사적 배경 작용하고 그 죽음을 목격한 주인공이 소년으로 피해자가 자신의 할아버지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당시의 대만의 상황이나 그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사실감 넘치는 삶이 녹아들어 있어서 대하역사드라마 한 편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 정도이다. 

 

어느 나라나 전쟁 이후, 그리고 국가의 정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시점은 혼란스럽고 치안은 불안하다. 게다가 그 과정에서 국가를 구성하는 국민들이 하나로 뭉쳐지지 못하고 출신 성분으로 마치 물과 기름처럼 갈리듯 관계마저 우호적이지 못하다면 여러모로 힘든 상황이 연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폭력이 어느 곳에서나 벌어지는 상황 속에서 주인공 예치우성은 할아버지 예준린의 죽음으로 인해 자신의 삶 또한 의도치 않게 뒤틀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가운데 예준린의 죽음을 목격한 존재이며 결국 지지부진한 경찰의 사건 수사 속에서 할아버지가 남긴 사진을 단서를 통해서 예치우성이 범인을 뒤쫓고 그 과정에서 혼란스러운 가족사와 그만큼은 혼란스럽고 폭력적이였던 시대상이 보여지며 목숨을 건 범인의 추적 과정을 통해서 예치우성은 점차 성장해가는 모습이 그려지기도 한다. 

 

책은 전반적으로 미스터리의 향기가 강하기 보다는 할아버지 예준린과 유대감이 양아들(예치우성의 삼촌), 그리고 할아버지와 특별한 유대관계에 있던 손자인 예치우성으로 이어지는 한 가족의 삼대에 걸친 이야기를 담아낸 가족 소설, 시대적 배경이 고스란히 담겨진 픽션이지만 논픽션의 분위기가 강한 역사 소설인 동시에 예치우성이 여러 사건들을 계기로 성숙해져 가는 성장 소설이라고 보면 좋을것 같다.

 



 

 

#류#히가시야마아키라 #해피북스투유 #일본서점대상 #이미스터리가대단하다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미스터피맛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