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신화 6 : 다이달로스 이카로스 탄탈로스 에우로페 - 정재승 추천, 뇌과학을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로 신화읽기 그리스·로마 신화 6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지음, 정재승 추천 / 파랑새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이야기를 통해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방법으로서 12개의 키워드를 제시하고 그중 여섯 번째 이야기는 바로 <탐험 편>이다. 『그리스·로마 신화 6』에서는 탐험이란 새로운 세계로 떠나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주고 그 과정에서 고난을 극복하고 운명을 개척하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물론 그 탐험이 순조롭지 않을 경우에는 목숨의 위협을 받기도 하지만 때로는 새로운 지역에서 자리를 잡아 영웅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여섯 번째 시리즈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이야기는 보레아스라는 북풍의 신이다. 그는 에렉테우스 왕의 막내딸인 오레이티아를 안내로 맞이하기까지의 수 차례 인내심 끝에 결국 에렉테우스 왕이 자신을 속인것을 알고 그 댓가를 톡톡히 치르게 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오레이티아는 보레아스와 결혼해 그의 분노를 사랑으로 잠재우며 행복하게 살았다고 한다. 

 

그리고 오디세우스 일행과 관련한 이야기를 보면 오랜 전쟁 끝에 고향으로 돌아가는 그들에게 안전을 보장하는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호기심은 결국 자신들의 파멸로 이끌고 이들은 원치 않은 결말을 맞이하게 되었던 것이다. 

 

자신의 취미를 포기하지 않았던 자만심의 말로가 결국 자신과 아내를 죽음에 이르게 하고 이를 안타깝게 여긴 신들이 그들을 물총새로 만들었다는 이야기는 마치 오래 구전으로 전해져오는 전설 같다. 

 

이외에도 인간으로서 깃털로 날개를 만들어 하늘을 날았다는 다이달로스와 그의 아들 이카로스의 이야기가 상당히 흥미로운데 행봉하게 끝날 수 있었던 이들의 탈출과 새로운 세상으로의 탐험은 결국 이카로스의 지나친 욕심이 그를 죽음으로 몰아가게 만든 원인이 되기도 한다. 

 

책을 보면서 가장 놀라웠던 부분은 제우스는 정말 신과 인간을 구분짓지 않고 아름답다고 소문난 여자라면 모두 취하려고 했던 난봉꾼 같다는 점이다. 게다가 자식도 참 많이 낳았는데 신도 부성애는 어쩔 수 없었는지 탄탈로스의 사례만 봐도 애초에 호되게 꾸짖었다면 그런 파국으로 끝나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고 에우로페를 둘러싼 이야기는 또 한번 제우스의 바람기를 엿보게 하는 대목이다.

 

결국 사라진 동생을 찾아 떠났던 삼형제가 중 카드모스가 모험 끝에 새로운 제국을 형성하고 이야기, 카드모스의 후손이기도 한 쌍둥이 형제 제토스와 암피온, 그들의 어머니인 안티오페와 관련한 이야기 속에는 또 한번 제우스가 등장하는데 결국 안티오페가 자식을 무사히 낳기 위해 에포페우스와 결혼을 하고 이후 아버지가 자신을 찾아오는 과정에서 남편과 아버지까지 잃고 자신은 감옥에 감금된 채 자식의 생사까지 알지 못했던 이야기는 도대체 제우스는 얼마나 일을 저지르고 다니는가 싶기도 하면서 이후 한 인간의 자만이 자신은 물론 자신이 사랑하는 모든 것을 어떻게 파멸로 이끌 수 있는가를 보여주어 다소 충격적이기도 하다. 

 

특히나 아무리 인간의 자만이 과하다해도 신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었는가 싶은 마음과자신의 과오를 감추려고 하는 모습에서는 신과 인간의 자만과 잔인함의 한 단면을 보게 되는 것도 같다. 

 

 

 


 

#그리스로마신화 #디오니소스오르페우스에우리디케 #다이달로스이카로스탄탈로스에우로페 #스테파니데스 #파랑새 #정재승 #뇌과학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