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 안 된다고 하기 전에 왜 그런지 이유를 묻는 바른 교육 시리즈 25
민혜영(하브루타 민쌤) 지음 / 서사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입식, 암기식 학습을 넘어 자기주도학습, 창의융합 학습 등으로 나아가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이 부분이 어렵게 느껴지는게 사실이고 우리나라의 교육 실정과는 다소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도 있다. 

 

4차산업 시대에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학습이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막상 어떻게 교육을 시켜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난감하기 그지없는데 그동안 지속적으로 교육법에 있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그 가치를 진정받고 있는 것이 바로 유대인의 하브루타일 것이다. 

 

 

아마도 자녀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하브루타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는 몰라도 들어 본 적은 있을텐데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는 하르루타 입문서를 표방하면서 일명 하브루타 민쌤이라고 불리는 저자가 '생활 밀착형'의 하브루타 대화법을 알려주고 있는 책이기 때문에 하르부타에 다소 생소한 부모들도 하브루타 전문가인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내 아이를 성장시키는 질문의 힘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방식이 너무 어려우면 익숙하지 않은 교육법을 적용하기란 쉽지 않다. 게다가 필요한 도구까지 있다면 부모부터가 부담스러워 망설이게 될텐데 이 책은 먼저 부모가 이 책을 통해 하브루타식 질문법을 습득한 후에 자녀에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누구나, 부담없이 시도해볼 수 있어서 더욱 좋았던것 같다. 

 

 

요즘은 많이 달라진것 같지만 내가 어릴 때만 해도 우리는 질문을 하질 않았던것 같다. 괜히 나서는것 같았고 선생님(포함 어른들, 직장상사 등 나의 연장자 모두)의 말씀에 마치 반기를 든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해서 때로는 예의없음과 동격으로 보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이상 이런 자세로는 발전이 있을 수 없고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할 수 없다. 그리고 질문을 하되 제대로된 질문을 해야 한다. 하브루타 민쌤은 하브루타 질문법의 핵심에서 구체적인 사례로 이어지는 노하우를 통해서 뭘 질문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단번에 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조금씩 변화를 주며 하브루타 질문법에 다가가는게 중요할 것 같다. 

 

사실 우리는 어른이 말씀하고 아이는 듣는 일방적인 대화법에 좀더 익숙하다. 아이와 대화를 많이 나눈다고 하지만 이 책을 보면 문득 내가 하는 건 진정한 의미의 질문일까 아니면 소위 답정너처럼 정해진 답을 유도하는 사람이였을까 싶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 평소 아이와 나의 대화법을 되돌아보게 만들고 나아가 나의 대화법을 반성하게 만든다. 

 

그렇기에 내 아이가 달라지길 바라는 부모라면 먼저 부모인 내가 달라져야 하는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을 통해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대화, 토론, 의견 나누기,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을 더 늦기 전에 배워보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