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사적인 그림 산책 - 소소한 일상 속에서 만나는 명화 에세이
이영춘 지음 / MiraeBook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 같으면 명화는 명화로만 접하면서 그림을 그린 화가, 그의 생애, 화법 등과 관련한 작품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보았을테지만 최근에는 그림을 일상으로 가져와 우리의 삶과 이런 예술작품이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 만나 본 『아주 사적인 그림 산책』도 그런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의 일상 속 순간순간 마주하게 되는 찰나에 묘하게도 어울리는 명화 한 점이라니... 이렇게 어울리는 상황에 맞게 찾아내기도 쉽지 않았을텐데 작가님의 명화에 대한 이해와 일상적 하루에 명화를 연결시키는 능력에 감탄하게 되는 책이기도 하다. 

 

 

책을 차례대로 봐도 좋을테지만 그렇지 않고 조금 다르게 보고 싶다면 순차적으로 그림을 보기 전 그날의 기분이나 감정 상태, 자신이 처한 상황과도 같은 소제목을 먼저 보고 만약 자신이 이 책의 목차에서 언급하고 있는 소제목과 비슷한 경우라면 그 부분을 먼저 찾아서 먼저 살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결국 이 책 역시도 작가님이 그림을 통해서 제시된 상황 속에서도 하루를 잘 보내길 바라는 위로의 마음을 담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매일이 즐거울 수는 없을 것이다. 때로는 힘들고 지칠 것이고 우울하기도 할 것이다. 그럴 때 자신을 그러한 감정(상황)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주는 매개체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그림이 그 역할을 대신해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져 있다고 해도 좋을 책이다. 

 

 

왜 그 명화를 이런 상황에 보길 추천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는 작품에 대한 해석과 맞닿아 있다. 그리고 그 명화를 그린 화가에 대한 이야기도 전기까지는 아니더라도 핵심적인 내용을 담아내는데 이는 소개된 그림과 관련해서 흥미로운 일화처럼 소개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책은 그림을 감상하고 그림을 통해 위로를 받고 그림에 대한 예술적 상식과 교훈까지 얻을 수 있는 1석3조 그 이상의 책인 셈이다. 

 

명화라는 말에 걸맞게 너무나 유명한 작품들을 기존의 느낌과는 다른 일상적 위로와 연결지어 만나볼 수 있었던 점이 흥미롭고 이 책을 통해서 또 처음 보는 작품들도 있었기에 그런 작품들에 대해서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점은 또 그런 점대로 좋았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