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닮은 와인 이야기 - 미술관에서 명화를 보고 떠올린 와인 맛보기 Collect 14
정희태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한 가지 분야만 다룬 책보다는 두 가지 이상의 테마를 콜라보로 엮어낸 책이 좀더 눈길을 사로잡는다. 그래서인지 이번에 만나 본 『그림을 닮은 와인 이야기』도 너무 흥미롭게 느껴졌던것 같다. 

 

둘 중에 좀더 관심이 갔던 것은 그림이지만 과연 그림과 어떤 와인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궁금했던 것이다. 책은 마치 와인을 한 잔 마시면서 봐야 할것 같은 기분마저 든다. 

 

와인 & 미술 동시 입문서라는 말에 걸맞게 설령 와인이나 그림 둘 하나이거나 아니면 둘 모두이거나 문외한이라고 해도 결코 부담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기도 한데 작가님은 한 분이라는 점이 또 의외다. 

 


이는 작가의 이력에서 고스란히 드러나는데 대학에서 요리를 공부했고 이때 와인에 빠졌다고 한다. 그리고 프랑스 유학 후에는 좀더 그 관심의 범위와 깊이를 넓혀서 부르고뉴 지역에서 수믈리에 과정과 와인 시음 과정을 수료와 함게 이후에는 프랑스 국가 공인 가이드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하니 그야말로 두 분야의 전문가라 불러도 손색이 없고 두 주제를 조화롭게 잘 이끌어내고 있다. 

 

책 속에는 다양한 와인, 그리고 그림이 나온다. 총 3장에 걸쳐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주제를 생각하면 무려 36가지의 키워드가 제시되는 셈이다. 이는 다르게 생각하면 하나의 키워드에 Art와 Wine이 각각 나오니 36가지의 Art와 Wine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고도 할 수 있겠다.

 


그래서 목차를 보고 끌리는 키워드를 먼저 펼쳐서 Art와 Wine 이야기를 만나보아도 크게 문제는 없어 보인다. 사실 그림에 좀더 관심이 많고 평소 책으로도 많이 만나보다보니 익숙한 그림들이 그래도 많은데 와인은 정말 생소한 경우가 더 많았다. 

 

이번에는 와인 이야기에 좀더 눈길이 갔던 것도 이렇게 그림과 관련해서 보니 더 좋았던 것이 와인에 대한 기본 정보들을 정보전달식으로 나열한 책과는 달리 좀더 흥미롭게 그리고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사실 와인 용어도 딱히 아는게 없었고 생산지도 프랑스의 부르고뉴 지역 정도가 다였으며 품종은 더 모르는데 이 책은 그런 이야기들을 자연스레 접하도록 해주고 또 어렵지 않게 풀어내니 좋았다. 

 

와인의 경우 실물 사진을 함께 실어놓고 있는 점도 그 와인을 모르는 잘 모르는 사람에게 좋은 정보였고 그 와인이 왜 유명한지, 맛이나 등급, 그림 속에서 와인이 어떻게 묘사되는가에 대한 접근법도 상당히 흥미로웠던 작품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