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 도슨트 - 청소년을 위한 동양 미술 수업
장인용 지음 / 다른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화에 비해서 동양화를 담은 책은 비교적 덜 본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더욱 궁금하고 기대되었던 책이 바로 『동양화 도슨트』이다. 사실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도서이지만 내용을 보면 충분히 성인이 보기에도 부족함이 없이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 책을 읽게 된다면 우리가 동양화에 대해 알게 되는 점을 먼저 알려주고 있는데 이는 8가지나 된다. 예를 들면 그림과 글이 반반인 경우 이것은 문학 작품으로 봐야 할지 아니면 미술 작품으로 봐야 할지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그렇다면 이런 작품에서 어떤 것(글 or 그림)을 먼저 담았을까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다.

 

 

또 동양화가 서양화와 비교해 가장 큰 점이라 알려지는 여백의 미와 관련한 이야기, 자주 등장하는 소재(소나무) 이야기, 제목, 낙관에 대한 이야기까지 흥미롭게 담아낸다. 그리고 동양화를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며 기원전 3세기부터 시작해서 20세기까지의 역사적 흐름을 통해서 각 시대별로 미술사는 어떠했는지도 간략하게 담아내고 역사와 미술사의 영향과 관련성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는 점도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후로는 동양화에 대한 설명을 보다 자세히 해주는데 동양화의 의미, 서양화와 같은점과 다른점이 그것이며 이후 인물화, 화조화, 산수화, 문인화, 사군자, 풍속화, 민화로 좀더 세분화해서 각각에 해당하는 그림을 담고 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그림이 다소 작게 담겨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쉽게 느껴지지만 관련 설명에 있어서만큼은 상당히 자세히 나온다. 그림 자체에 대한 설명, 그림이 그려진 당시의 역사적 배경, 그 그림의 특징 등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이다.

 

또 중간중간 미술 용어에 대한 설명도 각주처럼 달아서 따로 정리를 해두고 있으니 내용을 이해하도록 돕고 있는데 이 부분은 아마도 청소년 도서의 배려가 아닐까 싶다. 또 그림 설명과 관련해서 중요한 내용들은 마치 형광펜으로 표시한것 같은 부분을 발견할 수도 있는데 어른들의 경우에는 지식과 교양 차원에서 읽어보면 좋을 책이며 청소년의 경우에는 미술교과와 연계해서 읽어보면 더욱 좋을것 같은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