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 학교 아이들 라임 청소년 문학 55
브리기테 블로벨 지음, 전은경 옮김 / 라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폭력의 심각성, 특히나 촉소년법을 대놓고 언급하며 자신들은 처벌받지 않는다고 말하는 아이들의 행태를 보면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예전에는 전학 등으로 피해학생이 가해학생을 피할 수 있기라도 했지만 최근에는 각종 SNS의 발달로 영원히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고 한다.

 

이에 처벌을 강화하자는 말이 나오기도 하지만 현재까진 피해자의 구제나 가해자에 대한 적절한 처벌이 이뤄지지 않는게 현실이다.

 

그런데 이런 문제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상황이 아닌듯 해외에서 이와 관련한 문제들을 볼 수 있고 심심찮게 문학작품에도 등장하는데 외국의 경우에는 인종차별이라는 부분이 등장하고 특히 빈부의 차에 따른 괴롭힘을 소재로 한 경우가 제법 있다.

 

이번에 만나 본 『기숙 학교 아이들』 역시도 그렇다. 주인공 스베트라나는 이제 겨우 15살 소녀다. 이 소녀는 철로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고자 했지만 한 터키 남자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한다. 그저 자신의 삶을 비관했다고 하기엔 석연치 않은 스베트라나는 독일의 명문 기숙학교인 에를렌호프 김나지움이 다니고 있었기에 사람들은 더욱 의아해한다.

 

작품은 바로 이 스베트라나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밝혀가는 이야기로 책속에 그녀는 자신 겪은 일들을 글로써 적게 되는데 이야기 속 스베트라나가 처한 상황들을 보면 선생님의 추천이나 그녀의 선택이 잘못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과연 그녀가 실업학교에서 에를렌호프로 전학을 오게 된 것이 행운이고 잘한 선택이였을까 싶은 생각을 하게 해 한편으로는 암담함마저 느끼게 한다.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았던 그녀가 독일의 명문 학교에서 스스로의 실력은 뛰어나지만 어떻게 보면 태생부터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오히려 그들의 무리로부터 배척 당하고 실직한 어머니가 이 학교의 청소부가 되고 이것이 알려지는 등의 일을 보면서 사회가 아무리 달라져도, 아니 오히려 사회가 달라질수록 부는 또다른 계급을 만들어내고 그속에서 개인의 역량이 스스로를 방어할 수는 없을거란 생각도 들게 한다.

 

여기에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을 가지고 있던 스베트라나가 겉모습이나 집안 형편으로 아이들로부터 사이버 불링을 당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 가해자들의 파렴치한이라고 표현하기엔 부족할 정도의 잔악무도한 행태를 떠올리게 해서 마음 한켠이 안타까움을 넘어서는 감상이 들게 하는 작품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