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SDGs - SDGs가 왜 필요할까?
송지현 옮김, 아키야마 고지로 감수 / 스쿨존에듀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어느 때보다 지구,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지구 곳곳에서 발생하는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은 물론 동물들까지 멸종 위기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등장한 'SDGs'. 과연 SDGs는 무슨 말일까?

 

SDGs는 간단히 말해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의미한다고 한다. 최근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이나 세계 각국의 다양한 노력들을 생각하면 그리고 인류가 살아갈 새로운 행성을 발견해 그곳으로 모두 옮겨가지 않는 한 우리와 우리 다음 세대인 아이들도 충분히 알아둬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이대로라면 언제쯤 다 녹을거라는 이야기, 그 녹는 속도가 점점 빨라진다는 이야기, 여기에 단순히 지구 환경의 문제뿐만 아니라 빈곤, 차별, 전쟁과 같은 문제들에 대한 부분도 SDGs에 포함된다는 점이 의미있게 느껴진다.

 

특히나 이 책은 다소 거창하게 느껴지는 목표로 인해 과연 어떠한 단체에도 가입되지 않은 평범한 우리 같은 시민들도 뭔가를 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 우리들에게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바라보게 하고 그것들을 우리가 충분히 이해하고 또 조금씩 실천함으로써 세상을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준다.

 

그리고 한발 더 나아가 유엔이 정한 세계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SDGs를 알려주기 때문에 이는 단순히 한 나라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범세계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문제임을 깨닫게 해주기도 한다.

 

이 책이 참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된 것은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SDGs에 대해 제대로된 이해를 도모하고 세계적인 관점과 내 주변의 문제 인식, 그리고 이를 통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나아가 세계 공통의 문제는 무엇인지를 아우르는 이야기를 담아낸다는 점에서 '어린이를 위해서'도 좋겠지만 어른들도 알아두면 좋을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적절히 그림도 함께 그려져 있어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강압적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하고 있고 함께 알아두면 좋을 개념과 관련 사이트나 단체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