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 2022 세계대전망
영국 이코노미스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례없는 팬데믹 사태로 세계는 일단 멈춤을 보인듯 했지만 그속에서 그 어느 때보단 큰 변화를 겪고 있었다. 다양한 부분에서 이전까지는 없었던, 그리고 있었더라고 해도 그 존재감이 미비했던 것들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세가 되기도 했는데 그 와중에도 여전히 오히려 시간이 흐를수록 그 중요도가 높아지는것 또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현재를 살아가고 동시에 미래를 살아갈 우리와 우리 다음 세대, 그리고 인류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문제들 그중에서도 당장 올해에 직면하게 된 문제들은 무엇일까? 어느 때부터인가 우리는 트렌드를 예측해왔다. 그것이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이기도 했던 것이고 한편으로는 경제학적 관점에서 수익과 비용 측면에서 결코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에 만나 본 『2022 세계대전망』는 이코노미스트의 ‘The World Ahead’ 시리즈이기도 한데 제목 그대로 글로벌 트렌드를 담아낸다. 특히나 그 분야가 단순하 경제와 비즈니스, 금융 뿐만 아니라 세계의 정치, 문화, 과학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야기 그리고 시사상식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충분히 흥미롭게 볼 수 있는 내용들의 모음이라는 점에서 의미있다.

 

또한 내용을 보면 취업 등의 면접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봐야할 내용들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세계적인 이슈들, 그러나 우리나라 역시 무관하지 않은 이슈들을 담고 있기에 봐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대표적인 10가지의 주제를 프롤로그에 담고 있는 가장 먼저 민주주의와 독재 정치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는 점이 흥미롭다. 그리고 나머지들은 현재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 세계화된 사회이기에 더욱 그 영향이 크게 다가 올 문제들이라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부분들이라 눈길이 간다.

 

여전히 암호화폐 시장은 커질테고 노동의 가치는 달라질 것이며 기후와 관련된 이슈는 전세계에서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누구도 간과할 수 없는 지구촌 전체의 문제가 되어버렸다.

 

이슈를 이야기함에 있어서 도표와 사진 자료 등과 같은 객관적인 측정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도 좋다. 그리고 어떤 트렌드, 이슈에 대한 제기 뒤에 이에 대한 해결 방법도 제시되어 있다는 점에서 혹여라도 생길 수 있는 분쟁에 대해 대비할 수 있고 애초에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데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예측, 그리고 올 한해 우리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대비도 관심있게 볼 내용이지만 책 안에 담긴 국가별 세계주요지표는 글로벌 시대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주요 국가들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서 더욱 좋았던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