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경제공부 - 경제를 공부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1 시리즈
태지원 지음 / 글담출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라고 하면 왠지 투기와 같게 생각해서 부정적으로 볼때가 있었지만 요즘은 투자를 안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이 투자를 하고 있다. 그것은 아마도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소득이 한정적이고 경제활동을 더이사 할 수 없는 때에 대한 대비책으로 단순히 월급만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면서 각종 가상화폐, 그리고 아이의 세뱃돈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는 주식 투자, 그리고 여전히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동산 투자이다. 하지만 일반인은 자칫 잘못하면 고수익만 믿고 사기를 당할 수도 있다. 그러니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경제 공부를 병행해야 한다.

 

아는만큼 수익 창출에도 분명 도움이 될테니 말이다. 그래서 요즘은 아이들에게도 경제 공부가 중요해졌고 어른들은 더욱 중요하기에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경제공부』으로 적어도 이 정도의 경제 용어를 알아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경제 용어에 대해서는 초짜인 사람들도 부담없이 볼 수 있다. 더이상 경제 관련 뉴스는 경제 뉴스의 한 토막을 차지하지 않는다. 어느덧 증시와 주식 투자, 가상화폐 가치에 관련한 이야기는 뉴스의 메인을 차지하고 있는만큼 적어도 이 정도 만큼은 알아야 그 뉴스를 듣는데 어려움이 없을거란 생각이 든다.

 

책에는 이런 취지에 맞게 '알아 두면 쓸모 있는 1분지식'이라는 말로 우리에게 익숙하고 또 들어 본 적 있고 지금도 경제 관련 분야에서는 필수 용어 같은 경제 용어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가장 먼저 나오는 경제 용어가 흥미롭게도 '희소성'이다.

 

그렇다. 사람들이 수요가 많아지지만 그 대상에 희소성이 있다면 가격은 올라갈 수 밖에 없고 때로는 반대로 소위 희소가치 때문에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기도 한다. 백화점 모 명품 브랜드를 사기 위해서 코로나 위기에도 사람들이 몇 시간이 웨이팅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는 단순히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함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생각에 미래 사두었다가 일종의 재테크를 위함도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최근 가상화폐보다 더 화제가 되는, 국내 주식시장은 물론 외국 주식시장 때문에 밤잠까지 설친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인 주식에 대한 이야기는 나도 해볼까 내지는 이제라도 해야 하나 싶은 사람들에게 그 개념을 정확히 하고 여기에 덧붙여  채권에 대한 이야기까지 함으로써 일확천금이 아니라 건강한 투자를 통해 목돈 마련을 할 수 있는 방법의 일환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단순히 경제 용어를 언급한 사전적 의미라기 보다는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들어 봄직한 사회/경제적 문제와도 직결되는 경제 용어들을 정리해두고 있고 또 어렵지 않게 읽으면서도 상식적인 차원에서도 꼭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유익한 책이였다.

 

경제 개념, 경제현상, 경제역사, 경제학자, 경제제도, 경제지표, 경제법칙에 이르기까지 총 100가지의 경제관련 단어들을 잘 정리해두고 있기 때문에 가장 기본 중의 기본적인 경제 단어를 학습한다는 의미로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특히 책 중간중간에는 '경제로 세상 읽기'라는 코너를 통해 좀더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한 이야기를 경제적 관점에서 접해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았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