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로 읽는 세계사 - 25가지 과일 속에 감춰진 비밀스런 역사
윤덕노 지음 / 타인의사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를 어떤 주제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이야기는 정말 무궁무진해지는것 같다. 지금까지 수없이 언급되었던 같은 시대, 같은 인물도 여전히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가 많구나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과일로 읽는 세계사』는 정말 생각지도 못한 곳에 의외의 과일들이 등장했고 지금과는 사뭇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었구나 싶어 한편으로는 신기하기까지 했다.

 

그중에 한 가지를 보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여름 과일 중 하나인 참외다. 임금의 행차에 등장하는 의장대가 참외를 들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조선시대 당시에는 참외라는 말대 신 은립과 금횡과 은횡과라고 불렀단다.

 

게다가 청자에도 참외 문양이 있었다니 새삼 놀랍게 느껴진다. 정도전이 태어나게 된 계기(?)도최응이라는 인물도 관련되었으며 이런 참외가 한국에만 거의 존재하는 과일이라는 점도 특이했다.

 

열대 과일 중 하나인 파인애플과 관련해서는 소위 귀족이나 왕족 중에 열대 식물원까지 건설해서 키우기 열풍이 있었고 이후 제임스 돌의 통조림으로 대중화가 이뤄졌다니 이런 변천사도 상당히 흥미롭다.

 

복숭아는 상당히 귀한듯 하면서도 거의 인류와 함께 한 태초의 과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이중성을 가진 과일로 손오공은 복숭아를 따먹고 벌을 받았고 그 유명한 도원결의도 있다. 유럽에서는 한때 말린 자두를 식량으로 썼으며 이런 자두를 둘러싼 전쟁까지 있었다니 한낱 과일이라고 치부하기엔 당시로써는 상당히 큰 의미를 가졌음을 알 수 있다. 만약 이 책이 아니라면 어디에서 이런 이야기를 읽을까 싶기도 하다.

 

이처럼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지금도 맛있게 먹는, 때로는 제철이 되기만을 손꼽아 기다리는 다양한 과일들에 얽힌 세계사를 담고 있다. 물론 모든 과일이 세상을 움직였다고까지 표현하기엔 다소 과한 면도 있지만 소위 말하는 '한 시대를 풍미'했다는 말은 맞을것 같아 세계사를 맛있는 과일을 테마로 만나볼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