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
최혜진 지음, 해란 사진 / 한겨레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그림책을 주제로 한 책들이 종종 보인다. 어린이를 위한 책이 아니다. 어른들을 위해 그림책을 처방하듯,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마음 상태일 때 이런 그림책을 읽어보면 좋다는 식으로 그림책을 소개하고 있는 책들인 것이다.

 

나 역시도 몇 권 본 적이 있다. 그러면 드는 생각이 그 짧은 길이의 내용 속에 의외로 많은 의미들, 때로는 이걸 아이들은 어떻게 받아들일까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다소 철학적인 이야기도 있다. 어쩌면 아이들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도 모르고 어른들은 살아 온 시간이 축적되어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에 투영시켜 의미를 더 크게 가지기 때문일지도 모르지만.

 

 

이런 큰 의미에서의 접근이 아니더라도 아이가 읽고 내가 읽어도 좋을 내용의 그림책을 추천받고자 읽는 경우도 있는데 이번에 만나 본 『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는 국내 출판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때로는 지금까지 1쇄 작가라 불리며 그 이상의 출간이 이뤄지지 않는 현실 속에서도 여전히 그림책 작가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그 이름을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작품 활동을 하는 10명의 한국 그림책 작가들의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담아낸다.

 

여전히 지원도 제도도 미흡한 현실 속에서도 자신들의 영역에서 빛나는 작품을 그려내는 이들 속에서 이 책의 저자는 '돌파하는 힘'을 발견한다. 그저 힐링 그리고 위로를 넘어 그들이 지금까지 존재할 수 있게 한 창작의 힘이자 돌파의 힘에 주목해서 현재보다는 오히려 다음에 올 사람들에게 주목하고 그들을 위해 마치 선구자적 위치에서 새로운 작품들을 창작해나간다는 그야말로 돌파하는 힘을 보여주는 10인의 작가들.

 


어느 분야나 그렇겠지만 열악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꿈과 소신을 지켜나가기란 쉽지 않을터. 그렇기에 이 책은 성공한 작가와의 대담이 아니라 자신의 꿈과 소신을 여전히 지켜나가고 있는 사람들, 자신의 그런 행보가 뒤에 올 누군가에게 또다른 길이 되어주고 힘이 되어주는 것임을 보여주는 사람들의 솔직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그림책을 좋아하는 분들은 물론 꿈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 모두에게 '돌파하는 힘'에 대해 알려줄 것이라 생각한다.

 

책은 한 명 한 명의 작가들과의 솔직한 이야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담았고 작가님들의 모습과 작업실 풍경도 담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작가님의 출간작 리스트가 정리되어 있는데 솔직히 10명의 작가님들 중 얼굴도 이름도 익숙하지 않았던 분들이였고 그 많은 작품 중에서 읽어 본 책은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라 이번 기회를 통해서 이 작품들을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