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
디파 아나파라 지음, 한정아 옮김 / 북로드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1년 에드거 상 수상작이기도 한 『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은 인도 빈민가에서 아이가 실종되는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선 어린이 탐정단의 활약을 그리고 있다. 뭔가 이렇게 이야기하니 아동문학 아닌가 싶지만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이 책의 작가인 디파 아나파라의 경험, 그리고 기억을 근거로 썼다는 점에서 픽션이지만 어느 정도는 논픽션에 근거한 작품이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또한 그가 인도의 대표적인 도시인 뭄바이와 델리 등지에서 저널리스트로 일했다는 점은 이런 생각에 좀더 근거를 제시하고 있어서 더욱 그런것 같다.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9살의 자이. 어떻게 보면 이 어린이 탐정단의 주축이 되기에 자질이 충분하다. 평소 범죄나 수사와 관련된 드라마에 관심이 많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빈민가에서 자신과 같은 아이들이 사라지자 결국 파리와 파이즈까지 합류시켜 어린이 탐정단을 만들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와 과정으로 만들어진 것이 바로 '보라선 정령 순찰대'이다.

 

그동안 본 수사와 탐정 드라마는 자이가 어린이 탐정단을 꾸리고 또 사건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진짜 경찰이나 탐정처럼 수사의 절차를 따르게 한다는 점에서 마치 교본이 된것 같기도 하다.

 


사실 이런 수사에서 목격자의 진술은 상당히 중요하고 주변의 증거 또한 중요한 단서가 되지만 아이들이 탐정단이라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어른들은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여기에 정작 보호를 받고 수사를 해야 할 경찰들은 부패해 이들을 보호하거나 수사를 하기는 커녕 위협적인 존재로 그려짐으로써 인도가 정말 이런가 싶은 생각도 들게 하고 결은 다르지만 인도 내에 발생하는 심각한 성범죄 사건 속에 경찰까지 포함되는 걸 보면 가히 놀랄 지경이라 이야기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이 책 속의 이야기가 그저 허구로만 느껴지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게다가 사건을 추적하고 조사하기 위해서는 보라선 전철도 타야 하기에 전철을 타기 위해서는 비용까지 벌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자꾸만 아이들은 실종되고 여전히 마을 사람들은 불안하고 이런 사건에선 필연적이다싶게 등장하는 사건과 관련한 음모론도 있다. 여기에 심각하게도 사건을 수사하는 탐정단 아이들까지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데...

 

자신들조차 위험에 빠지게 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살고 있는 마을의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어쩌면 그것이 곧 자신들을 지키는 일일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들 탐정단의 활약은 단순히 정의 구현이 아닌 생존을 위해 그야말로 목숨을 위대한 선택이란 생각을 하게 되는 놀라운 작품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