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빠져드는 미술관 - 누구라도 빠져들어 내 것으로 남는 미술 교양
안용태 지음 / 생각의길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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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증가하면 관련 도서들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된 요즘이다. 회화에 관련된 도서만 해도 꾸준히 나오고 있어서 유명 화가의 그보다 더 유명한 그림이라 할지라도 해석하는 관점이나 어떤 주제로 분류해 두었는가에 따라 알고 있던 작품조차 새롭게 느껴지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도 많다.

 

이번에 만나 본 『한눈에 빠져드는 미술관』는 익숙한 화가들이 나온다. 그리고 그들의 대표작이 나온다는 점에서 일단 미술작품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충분히 흥미롭게 볼만한 책이다.

 


책 속에는 총 16명의 화가들이 소개되는데 그들의 작품과 관련한 해석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유명한 작품이구나, 이 화가의 작품이구나 하고 넘겼던 작품들을 세밀하게 그리고 그에 담긴 일화를 읽어볼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더욱 좋다.

 

특히 그 그림을 그리게 된 배경이라든가, 화가가 무슴 의도를 담고자 했는가에 대한 이야기가 더욱 흥미로운데 단순히 그림의 모델이 된 인물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그 그림을 그릴 당시의 시대적 이야기까지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작품을 작품회에 출품한다는 것이 지닌 의미를 새삼 깨닫게 되는 대목이기도 했고 특히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을 모네도 그렸다는 사실은 처음 알게 된 내용으로 이 그림은 출품되지 못했고 이후 상당히 큰 사이즈로 감당하기 어려워진 모네가 이것을 집주인에게 주었다고 하는데 방치된 상태를 다시 찾았을때 많이 손상되어 세쪽으로 잘라버렸다고 한다.

 

그런데 두 쪽만 발견되고 아직 한 쪽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만약 발견되어 이 그림 세쪽이 모두 합쳐진다면 그 가치는 얼마나 될까 싶은 궁금증이 생기기도 했다.

 

그리고 여성의 누드를 그리기 힘들었던 시기 신화 속 여신의 모습으로 누드를 그리는 것은 용납된 반면 일반 여성의 모습으로 누드를 그리면 재판에 회부되었다고 하니 그 기준이 참 재밌다고 해야 할지...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한 이야기 중에는 그가 속된 말로 금사빠였다고 하니 놀라웠고 그 유명한 고갱과의 일화도 나온다. 고흐는 왜 그토록 고갱에 집착에 가까운 모습을 보였을지 이 책을 통해 그들이 아를에서 마주하게 되는 과정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 이후의 극도로 불안정한 심리를 보였던 고흐의 이야기는 그저 예술가의 고뇌를 떠나 한 인간의 모습으로 봤을 때도 참 안타깝기 그지없다.

 

살아생전 그토록 팔리지 않았던 고흐의 그림들이 지금 전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그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모습을 보면서 과연 고흐는 어떤 생각이 들까 싶은 생각도 든다.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유명한 화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관련한 재미난 에피소드와 이야기를 읽어볼 수 있는 미매력적인 술교양서와도 같은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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