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 2022 : Better Normal Life
김용섭 지음 / 부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해의 트렌드를 안다는 것은 단순히 트렌드 리더로서 남들에 앞서는 것 이상으로 업계에서는 마케팅은 물론 생존과도 관련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유례없는 팬데믹을 겪으면서 우리의 삶은 그 어느 때보다 빨리 변했고 이제는 이전의 시대로는 돌아갈 수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이 변화의 중심에서 얼마나 라이프 트렌드를 제대로 파악하느냐에 따라서 누군가에겐 부의 창출로, 또 누군가에게는 생존의 갈림길에서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것이기에 그 어느 때보다 가까운 미래, 당장 2달여 앞으로 다가온 2022년의 라이프 트렌드에 주목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Better Normal Life'를 표방하는 2022년의 트렌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라이프 트렌드 2022』가 더욱 중요하게 다가오는지도 모른다. 어느 해부터인가 연말 즈음이 되면 그 다음 해의 트렌드를 예측하는 이런 내용의 책들이 출간되기 시작했는데 이는 단순히 다음 해를 예측한다기 보다는 이미 올해도 포함되어 있고 때로는 당분간 지속될 트렌드라는 점에서 확실히 눈여겨볼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책에서는 출간 10주년을 가치는 동안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적인 라이프 트렌드를 보여 준 이 책은 욕망, 산업, 사회의 변화라는 거대한 물결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만큼 더욱 중요한 시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런 트렌드를 한 장(2페이지에 걸친)으로 보는 트렌드 키워드 맵은 앞으로 책에서 본격적으로 언급할 내용과 관련해서 독자들의 흥미를 자아낼 것이다.

 

 

뉴 노멀을 넘어 이제는 Better Normal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예측을 베이스로 시작되는 이야기 속에 책에서는 'CULTURE CODE / LIFE STYLE / BUSINESS & CONSUMPTION'라는 총 3가지의 분야에서 세분화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확실히 시사나 경제 등은 물론 최근의 뉴스를 조금이라도 접해 본 사람들이라면 자세히는 몰라도 낯설지 않은 용어들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만족 그러나 사회를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가 흥미롭다.

 

확실히 CULTURE CODE / LIFE STYLE는 좀더 개인적인 분야이다보니 흥미롭고 실제로 이런 라이프 트렌드가 여러 면에서 소비 창출과 관련 업계의 이익 창출을 위한 마케팅과도 직결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익숙했던것 같다.

 

개인적으로도 가드닝이나 반려식물에 관심이 있고 디지털 자산에 대해서는 모르는게 이상할 정도이니 말이다. 다소 의외라고 생각했던 것은 바로 맥시멀리스트이다.

 

제로 웨이스트, 미니멀리즘 등과 관련해서 물건을 최소한으로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여전히 인기이지만 이와는 반대되는 맥시멀리스트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은 확실히 신선했고 한편으로는 진정한 다양성의 사회에서 트렌드라는 것이 때로는 그 시대의 주류가 되겠지만 오히려 그속에서 반전과도 같은 다양성은 존재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 재미있는 이야기였다.

 

최근 화두는 역시나 탄소 배출이다. 감량을 위해 전세계의 노력이 필요하겠기에 이에 대해 이야기가 궁금했고 소비자가 더 이 부분에 대해서 기업의 변화를 촉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함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ESG에 대한 기업의 향후 대응책에 대해서도 만나볼 수 있었던 책이다.

 

표면적으로는 라이프 트렌드를 표방하고 있지만 그 속에는 현재의 주류, 그리고 미래 인류의 삶과도 무관하지 않은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있는 책이였다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