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버스 특서 청소년문학 20
고정욱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청소년 문학작품 『까칠한 재석이』 시리즈의 고정욱 작가의 작품이라는 사실이 이 책에 대한 선택을 망설이지 않게 했다. 게다가 표지가 스토리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것도 사실인데 과연 두 아이들에겐 어떤 일이 발생했을지 너무나 궁금해지기 때문이다.

 

고등학생인 지강과 은지는 이혼 가정의 아이들이다. 현재 아버지와 살고 있는 두 아이들은 엄마에 대한 그리움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지강의 엄마는 외국으로 떠났고 은지의 엄마는 그나마 국내에 있다는 사실 정도이다.

 

누구에는 지나치게 평범한 가족 구성원-부모님, 본인, 형제자매(가 있다면...)-이 누군가에겐 결코 평범하지 않은, 그래서 상처가 되기도 하는데 지강과 은지는 부모님의 이혼, 그리고 두 사람이 자신들을 대하는 것에 불만이 크다.

 

부모도 부모 나름대로 사정이 있겠지만 그래도 미성년의 자녀들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한 사람으로서 둘이 각자의 부모님에게 가진 불만이 이해가 되기도 한다. 결국 이에 대한 일종의 반발 심리로 일종의 가출을 하듯 떠나버리는 것은 자신들의 마음을 알아달라는 일종의 시위이자 감정 표현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하지만 이렇게 시작된 두 사람의 여행은 초반부터 난관에 부딪힌다. 바로 타고 가던 버스가 산사태로 인해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된 것이다. 오도가도 못하는 상태, 꼼짝없이 버스 안에 갇혀버린 두 사람이다. 그리고 이런 상황은 지강과 은지뿐만이 아니라 그 버스를 타고 있는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다.

 

사고를 처리할 사람들이 와서 길을 터주지 않는 이상 갇혀 있게 된 버스 안 사람들은 곧이어 자신들의 시간도 보낼 겸 각자 이야기를 풀어내기 시작한다. 이 책의 묘미는 바로 이 순간이 것이다. 생판 남이 사람들, 우연한 기회로 그러나 운명처럼 산사태라는 자연재해 앞에 버스라는 한 공간에 갇히다시피 했지만 서로가 알고 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그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이들은 평소 같지 않은 상황 속에서 역시나 평소라면 느끼지 못했을 수도 있는 경험을 나누게 되는 것이다.

 

예전과 달리 부모도 자신의 인생을 소중히 여기면서 부부 사이에도 자식을 위해 참고 살지 않는다. 오히려 문제가 있는데로 참고 사는게 아이들에게 더 좋지 않다는 말도 있지만 반대로 자식들의 의사를 고려하지 않고 본인들의 생각만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 또한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다.

 

이혼으로 부부 당사자의 인생이 달라지는 것 이상으로 아이들 역시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적어도 아이들에게 그 상황에 대한 설명과 이해, 나아가 그 이후의 문제 등을 함께 고민했어야 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었던 것은 적어도 부모라는 이름의 책임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점 때문이기도 하다.

 

청소년 문학이지만 여러모로 깊이있는, 그렇지만 무겁지만도 않았던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