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권력의 비밀, 지도력(地圖力) - 지도를 읽으면 부와 권력의 미래가 보인다
김이재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핏 '지도력'이란 단어를 보면 당연히 리더십과 연결지어 생각을 할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그만큼 이 단어와 관련된 도서들을 서점가에서 많이 볼 수 있다는 반증이기도 할텐데 이번에 만나 볼 지도력은 바로 '地圖力'을 의미한다.

 

부와 권력을 얻고자 한다면 지도를 잘 이해해야 한다니 과연 무슨 의미일까 싶어 리더십의 지도력과는 또다른, 어쩌면 그보다 더 궁금해지게 만드는 책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책에서는 역사 속 많은 실존 인물들, 한 분야의 리더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사람들 특히나 부 또는 권력 나아가 이 모두를 가졌던 사람들의 사례를 자세히 들어서 이야기를 펼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고 그 인물이 어떤 성장세를 보였는가에 대해 제시된 지도와 함께 만나볼 수 있기에 더욱 재미있다.

 


지도 속에는 의외로 많은 정보들이 담겨져 있다. 그저 지형물이나 산과 하천 등을 표기한 수준을 넘어서는 그 나라에 대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는 것이기도 한데 이런 지도와 지리학을 활용한 세계사의 권력 구도의 개편이나 권력의 장악을 만나본다는 점에서 이 책은 상당히 흥미로운데 이를 책에서는 호모 지오그래피쿠스라고 표현할 정도이다.

 

다른 대륙으로의 영토 확장이라든가 해상무역의 장악, 전염병의 발병 원인을 밝혀내거나 국제적인 패권을 차지하는 등의 실로 놀라운 사실들의 주장에 대한 근거가 바로 이 지도와 지리학의 이용이라는 점이다.

 


권력과 부,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부분으로 나눠서 각 부분에서 지도가 어떤 방식으로 권력과 부를 얻는데 주효했는가를 알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현대적 관점에서 볼 때 부의 지도 편이 좀더 흥미로웠던게 사실이다. 그중에서도 세계적인 금융제국인 로스차일드의 사례나 여러 명품 브랜드(에르메스, 루이비통, 버버리, 구찌, 샤넬)가 지금의 부를 축적할 수 있었던 이유, 그리고 월마트나 스타벅스 등의 사례도 충분히 흥미롭다.

 

여기에 우리나라의 배달의민족과 삼성전자, 현대와 대우의 사례는 창업주들의 경영철학과 함께 뛰어난 비즈니스 감각을 만나볼 수 있었던 기회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가 영국 왕립지리학회에 초청된 유일한 한국 지리학자이자 세계적인 석학이지기도 한 김이재 교수라는 점에서 신뢰감을 높이며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방식으로의 실제 기업들이나 인물들이 권력과 부를 장악할 수 있었던 사례를 보여주기 때문에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도서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