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은 식물원 - 내 손으로 키우는 반려 식물 지식의 힘 11
정재경 지음, 장경혜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득 제목만 보고선 생각해본다. 정말 집안에 저렇게 식물이 많으면 얼마나 좋을까하고. 요즘같이 바깥 활동보다는 머무르기가 권장받는 시대에 집안에 식물이 많아 식물원 같을 정도라면 비록 실내이긴 하지만(어쩌면 정원이 있을수도 있고) 정서적으로 상당히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욱 궁금해졌던 책이 바로  『우리 집은 식물』이다. '반려'라는 말은 처음 인생의 반려자라는 부분에서 시작했고 어느 덧 반려 동물을 넘어 이제는 반려 식물이라는 말까지 생겨나고 있다.

 

그만큼 단순한 플랜테리어를 넘는 자세로 접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일테다.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자연스레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 것도 식물인데 이왕이면 이 식물에 대해 제대로 알고 접근한다면 더 좋지 않을까, 그리고 그 앎에 대한 내용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쓰여졌다면 어떨까 싶은 생각은 이 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내 손으로 키우는 반려 식물'이라는 말에 걸맞게 책은 초보자들이 궁금해할 수 있고 또 잘 몰라서 혹여나 제대로 키우지 못할 수도 있는 여러가지 상황들을 잘 정리해서 한 권의 책에 담고 있는데 정말 좋은 정보들이 너무 많다.

 

특히 코로나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날로 심해지는 미세먼지에 1년 내내 마스크 없이 살던 때가 있었나 싶은 요즘 이 미세먼지와 관련해서 식물이 과연 어떤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고 있는 점이 의미심장하고 이런 식물을 잘 선택하는 방법도 알려주는데 키우기 쉬운 단계별로도 참고할 수 있고 식물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식물을 집에 들이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또는 놔두고 싶은 장소에 따라서도 선택할 수 있어서 좋다.

 

이 책 속에 등장하는 식물만 해도 가짓수가 제법 되고 무엇보다도 보통 우리가 식물원(동네 꽃집도 마찬가지일것 같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들이라 구하긴 어렵지 않을것 같다.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좋은 식물을 키트처럼 세트로 해서 잘 보내주기도 하기 때문에 직접 가게로 갈 수 없다면 참고하자.

 

식물을 집에 들였다면 본격적인 키우기 방법에서는 식물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물 주기, 가지치기, 분갈이 등의 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키우다 생기는 대표적인 문제들(한겨울과 한여름 관리법, 시들 때, 벌레 발생 시 등)에 대한 설명과 해결법도 알려준다.

 

요즘은 줌 수업을 해서 등교하지 않는 때가 더 많긴 하지만 2학기엔 전면 등교도 고려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교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에 대한 이야기는 공기 정화 차원에서도 한번 생각해봄직한 부분이다. 사실 관리가 쉽진 않을것 같긴 하지만 말이다.

 

식물을 키우고 싶은 사람들, 관리하는데 다소 어려운 사람들, 전문가보다는 초보자들에게 그 시작을 함께 하기에 더욱 유용할것 같은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