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답이 되는 순간 - 어떤 세상에서도 살아가야 할 우리에게 김제동과 전문가 7인이 전하는 다정한 안부와 제안
김제동 외 지음 / 나무의마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당히 익숙한 이름들이 등장한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처음 들어보는 이름도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라 불리는 7인의 이야기를 김제동씨의 인터뷰로 진행되는 책이 바로 『질문이 답이 되는 순간』이다.

 

표지에 살포시 이효리 씨와 유재석 씨를 표기한 점이 사실 지나치게 마케팅을 위한 술수처럼 보이기도 한게 사실이다. 최근 모 프로그램으로 화제가 된 인물들이고 그게 아니더라도 충분히 대중을 선도할만한 인물들이니 말이다.

 

이래저래 이슈에 올라있는 김제동 씨라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나 싶었던게 솔직히 궁금했고 7인은 어떤 대답을 들려줄지도 그에 못지 않게 궁금했다.

 

전문가라 일컫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 시대의 어른이라 부를만한 사람은 찾아보기 힘든 요즘 그래도 대중으로부터 관심을 받는 사람들의 이야기, 특히나 평소에 만나보기 힘든 분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은 물리학자, 건축가, 천문학자, 경제전문가, 뇌과학자, 국립과천과학관 관장, 대중문화평론가까지 참 분야도 다양하다.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갈 우리에게 들려주는, 자신의 전공 분야와 관련하여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점이 인상적인데 세상과 나의 존재, 그리고 사랑에 대해 물리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첫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어서 최근 공간과 관련해서 시리즈로 책을 출간하고 있는 유현준 건축가이자 교수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우리가 살아갈 미래의 공간에 대해서 이를 권력이라는 화두와 연결지어 이야기 하고 있는 점이 흥미롭다. 이외에도 뭔가 우리의 일상과 관련이 없어 보이나 여전히 무궁무진한 탐사와 발전의 기회이기도 한 우주 산업에 대한 부분도 만나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공간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가장 와닿았던 이야기가 바로 경제전문가 이원재 대표의 이야기였지않나 싶다. 어느 순간 '영끌'이라는 말이 곳곳에서 등장해 주식 투자 광풍을 넘어 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이야기까지 딴 세상 이야기 같지만 다양한 프로그램과 뉴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화두라 솔직히 더 눈길이 갔고무엇보다도 기본소득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는 점에서도 나름 경제사의 흐름 속에서 현재 우리는 어떤 시대를 살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뇌과학자의 이야기라고 하면왠지 지나치게 전문적인 분야라 어렵지 않을까 싶지만 전반적으로 인터뷰 형식에 던지는 화두 역시 학문적으로 치우친 내용이 아니라는 점에서 괜찮다고 생각한다. 인류의 발달사에서는 공룡의 시대를 넘어 과연 인류는 미래에 어떤 식으로 생존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비록 이것이 실제화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충분히 흥미롭게 생각해볼만한 부분이라 의미있었고 끝으로 다양성의 사회에서 진정한 나다움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마지막 만남의 이야기는 더욱 가속화되어 가는 개인의 가치의 소중함을 생각해보게 만드는 시간이였다.

 

특히나 인문학의 위기라는 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문학이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이유를 주장함으로써 시대가 아무리 발전해도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이유를 다시금 깨닫게 해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2-04 0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