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만화 바이러스 세계사 - 모두가 쉽게 읽고 이해하는 무시무시한 전염병의 역사 3분 만화 세계사
사이레이 지음, 이서연 옮김 / 정민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1년 동안의 시간은 우리의 삶을 너무나 달라지게 만들었다. 코로나 이전 시대와 이후 시대. 이토록 급변할 수 있을까 싶은 순간을 경험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그 어느 때보다 건강과 면역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동시에 바이러스라는 단어에도 그만큼 익숙해졌다.

 

처음 코로나 바이러스가 세상에 출현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페스트를 떠올렸고 이어서 스페인 독감을 떠올렸다. 그리고 출판계에서는 이런 주제의 책들이 상당히 많이 출간되었는데 이번에 만나 본 『3분 만화 바이러스 세계사』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그동안 인류를 위협했던 바이러스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어떻게 생겨났고 어디에서 가장 먼저 발생했고 또 그 증상과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이 바이러스가 인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와 같은 이야기를 만화라는 형식을 통해 쉽게 이야기하고 있는데 가장 먼저 나오는 바이러스 역시 페스트이며 앞서 함께 언급한 스페인 독감도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여전히 진행중인점, 게다가 펜데믹을 거쳐 국내에서는 4차 대유행, 세계 곳곳에서의 변이와 이중변이 등을 고려할 때 개인적으로 이렇게 단기간에 큰 파급력을 지닌 바이러스가 있었을까 싶다.

 

한번 생겨난 바이러스들을 인간이 완전히 정복하기란 쉽지 않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여서 과연 코로나 치료제는 언제쯤 나올까 하는 싶었고 천연두가 그나마 인류가 정복한 유일한 바이러스일거란 말에 앞으로는 또 얼마나 인류는 새로운 바이러스의 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또 많은 희생과 댓가를 치룬 후 다시 나아갈지를 생각해보게 되는 책이기도 하다.

 

무섭게 느껴질 수 있는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그러나 지나치게 흥미 위주로만 느껴지지 않도록 적당히 경각심을 일깨우며 동시에 비관적이지 않게 사실적으로 잘 담아낸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