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리의 천재들 - 전 세계 1억 명의 마니아를 탄생시킨 스튜디오 지브리의 성공 비결
스즈키 도시오 지음, 이선희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 수준이 상당히 높아졌다. 해외로 수출하는 사례도 많고. 그렇지만 한때는 외국, 특히나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인기였던 때가 있고 여전히 몇몇 감독의 작품은 고정팬을 보유할 정도로 상당히 수준이 높은 경우도 있다.

 

단순한 반일에만 머물러 있기에는 분명 그들의 노하우를 분석하고 어떻게 그토록 성장할 수 있었고 세계적으로 문화/콘텐츠 사업에 있어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가에 대한 부분은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바로 그런 점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스튜디오 지브리의 이야기는 상당히 흥미롭다. 감히 '천재'라는 표현을 쓰고 있는데 아마도 이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관련 종사들인 경우에는 분명 유익하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도 본 애니메이션들이 제법 있을 정도다. 그리고 그 작품의 제작과 관련된 이야기를 읽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설령 본 작품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은 적어도 대략적인 내용은 아는 작품이라 책을 읽는 묘미가 있고 또 딱히 영화를 본 상태가 아니더라도 책 내용을 이해못할 것은 아니여서 괜찮다.

 

여기에 더해서 책의 구성이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개봉된 애니메이션을 순서들로 목차가 진행되어서 마치 스튜디오 지브리의 성장에 관한 일대기를 보는것 같은 기분이다.

 

일종의 스튜디오 지브리 다큐 같은 느낌이랄까. 천재들이라는 표현에 대해서는 어떨지 모르지만 적어도 무엇인가를 해내고자 하는 열정만큼은 인정해야 할것 같고 그 열정이 차곡차곡 쌓여서 지금의 스튜디오 지브리를 있게 하지 않았나 싶다.

 

그리고 많은 노력 끝에 상영에 성공한 영화가 기대와는 달리 큰 성공을 못하지만 훗날 오히려 극장 개봉 보다는 DVD 등과 같이 추후의 다양한 판매 등을 통해 오히려 엄청난 성공을 거두는 사례가 있는 걸 보면 단순히 이익만을 보고 접근하기 보다는 작품을 완성도 있게 만들고자 하는 그 자세는 분명 어느 분야이든지 배울점이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부록에는 지브리 천재들의 특별 대담이 그려지는데 작품 제작의 뒷 이야기라고 해야 할지 아무튼 앞의 이야기와 이어서 읽어보기에 좋은 내용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