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딸에게 해주고 싶은 말 - 소중한 딸에게 엄마가 보내는 편지
박미진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엄마가 딸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그 대상이 '엄마가 딸에게'로 제목에서 못 박고 있긴 하지만 책의 내용을 보면 인생의 스승이, 먼저 그 인생을 살아보니 알게 되었던 것들을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갈 시간이 좀더 많이 남았다고 생각되는 인생의 후배에게 들려주는 삶의 교훈 같은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것 같다.

 

그래서 꼭 모녀 관계가 아니여도 좋고 모자나 부녀, 부자 관계도 좋을것 같다. 그리고 내가 부모라면 내 아이에게 선물해도 좋을것 같고 또 한편으로는 나 스스로를 위해서 내가 가장 먼저 읽어봐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부모가 올바른 사고와 가치관을 가지고 자식들을 교육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우리는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의미가 있다. 대상을 딱히 한정짓지 않아도 될것 같다.

 

 

참 좋은 이야기들이 너무 많이 나온다. 일단 앞부분은 비교적 젊은층을 대상으로 하는 말인것 같은데 그래도 보편적인 이야기가 될수도 있으니 크게 구애는 받지 말자. 누구보다 나를 사랑하는 말도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자존감과도 직결되는 이야기라 눈길을 끈다.

 

어떻게 보면 두리뭉실하고 어느 책에서나 봄직한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이걸 달리 생각해보면 인생의 절대적인 답은 없을지라도 보편적인 답은 있다는 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단순히 삶의 자세나 심리적인 부분, 어떤 의지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지만 살면서 경제적인 부분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대목을 보면 현실반영적인 말들이 있음을 알게 하고 각각의 세부적인 이야기로 들어가면 모두에게 사랑받고자 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가, 실제로 그럴수도 없다는 말처럼 유명 도서의 제목이기도 한 '미움받을 용기'도 필요함을 이야기 하거나 지나치게 미래지향적으로 오지도 않음 내일을 기약하기 보다는 현재에 충실하라는 말은 살아 본 사람만이 알만한 조언이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더이상 특별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여전히 그 이외의 제반여건들은 이전의 상황에 머물러 있기에 어떻게 보면 더 힘든 순간들, 그럼에도 일을 해야 하고 경제에 대해 잘 알아야 하고 또 사회생활에서 깡이 필요한 이유를 알려주는 것은 강한 멘탈과 현실을 직시하길 바라는 마음일것 같다.

 

긍정적이되 지나치게 미래에 낙관적인, 그리고 무지하지도 말기를 바라는 마음이 느껴진다. 여기에 마지막에 나오는 <엄마가 살아보고 깨달은 나름의 인생 해법 7가지>는 정말 도움이 되는 팁들이다.

 

책을 보면서 더욱더 자신의 삶을 보다 의미있게 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읽어볼만한 책임을 깨닫게 되었던 시간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