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책
오시마 노부요리 지음, 이유진 옮김 / 메이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칫 제목만 보고선 외로운 사람들을 위해 추천하는 책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 아닐까 싶은 생각을 할지도 모르지만 이 책은 그야말로 자신이 외롭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그 외로움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흥미로운 점은 단순히 어떻게 하라는 것이 아니라 외로움에 대해 좀더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고 이렇게 하면 안되는거 아닌가 싶은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곰곰이 읽어보면 이런 의미였구나 싶어서 또 한편으로는 고개가 끄덕여 진다는 것이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또다시 3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이래저래 힘든 시기가 계속되고 있다. 그로 인해 코로나 블루라고 하여 우울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여러가지 심리적인 문제들이 신체적 건강만큼이나 우리를 힘들게 하는 요즘이다.

 

그런 가운데 외로움이라는 감정적인 문제에 대해 우리로 하여금 어떻게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한가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은 단연코 이야기 한다. 외로움을 자기 자신만 느끼는 감정으로 생각하지 말라고 말이다.

 

나만 외롭다고 생각하면 이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것이다. 즉, 비록 상대가 그 마음을 표현하든 안하든 외로움이란 감정은 우리 모두가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하고 또 내가 느끼는 외로움이 진정으로 나만의 외로움인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은 보통 내가 외롭다고 느끼지만 그것이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느껴지는 감정일수도 있기 때문에 외로움에 대해 가만히 생각해보고 그 외로움에 다른 사람이 떠오른다면 그것은 오롯이 나의 외로움이 아니니 지워버리는 것이다.

 

그렇게 제거하고 남은 외로움만이 나의 외로움이고 남들이 나의 외로움을 모른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남들도 외롭다는 색안경을 쓰고 그들을 바라보면 내 외로움을 몰라준다거나 그 사람의 외로움에 나의 감정이 좌지우지 되는 것을 막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의 외로움에 내가 무조건적인 반성을 한다면 이건은 오히려 상대로 하여금 나를 공격하게 만드는 빌미를 제공하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나의 반성이 마냥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도 말한다. 반성하지 말라는 표현도 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상대의 질책이나 힐난, 문제제기에 대해 반항심리로 난 반성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님을 책은 자세히 소개한다.

 

이럴 경우 우리가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과거의 불쾌한 기억, 내 주변의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마주하게 되는 문제들 속에서 상대의 외로움이 나에게 어떻게 작용하고 그때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그들의 외로움을 자극해 증폭시켜서 악순환을 이끌어내지 않을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 과정이 상당히 흥미롭다.

 

즉, 이 책에서 말하는 외로움은 단순히 우리가 느끼는 그런 외로움의 감정과는 다른 의미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만약 평범한 의미의 외로움을 생각하고 이 책을 보고자 했던 분들이라면 기대와는 다소 다른 내용 전개에 살짝 당혹스러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외로움에 대해 그리고 인간관계의 문제를 외로움이란 키워드로 접근하고 색다른 관점에서의 해결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신선하고 또 의미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