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울한 곤충들 - 오해받는 곤충들과 소통하는 공감 프로젝트
조성준 지음 / 북스토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김새 때문에, 습성 때문에, 아니면 울음소리 때문에... 온갖 이유들로 인간으로부터 오해 아닌 오해를 받는, 그래서 자신들이 억울하다고 항변하는 곤충들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 바로 『억울한 곤충들』이다.

 

얼마나 억울하면 이런 제목일까 싶은데 책을 보면 어느 정도 일리가 간다. 그저 인간은 보이는대로 소리가 들리는대로 곤충들을 보고 판단한다. 그러다보니 그들이 왜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서는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오롯이 인간 위주의 생각 때문일 것이다.

 

 

책에서는 이렇게 인간으로부터 오해받는 곤충들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게임보다 곤충과 자연에관 심이 많은 나지혜, 지혜와는 반대로 게임에 빠져 있는 왕소심(이름처럼 소심하기도 하지만 겁도 많다), 곤충을 좋아해 직업도 그렇게 선택한 곤충전문가인 파브르 박이라는 세 등장인물을 통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오해하고 있는 곤충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무엇보다도 위와 같이 생생한 도감 같은 사진 이미지, 특히 실제 이미지를 실고 있는 점이 참 좋다. 특히나 해당 곤충의 흔히 오해하게 되는 이유를 함께 실어놓고 있기 때문에 왜 이렇게 행동하는가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해당 곤충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점에서도 읽는 재미가 있고 곤충 도감이나 표본이 아니라 자연 속에서는 어떤 모습인지를 보여주는 이미지를 통해 자세한 모습을 확인할 수도 있다.

 

여기에 흔히 여름이 되면 점점 무더워지는 탓에 에어컨을 작용시키지만 때로는 그냥 창문만 열어도 될 정도의 날씨에도 열지 못하는 이유가 유독 시끄러워지는 매미 소리 때문일 때도 있는데 책에서는 매미가 왜 울고 왜 나무를 훼손시키는지(이 부분은 몰랐던 내용이다)를 보여주어 그들의 습성을 보다 잘 이해하게 만들어 준다.

 

곤충들의 이야기를 통해 서로 이해와 공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이 책은 각 동물에 대한 이야기 마지막에는 '따뜻한 마음 키우기'라는 코너를 통해 보다 더 알아볼 내용을 담아놓기도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해답은 책의 마지막에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하면 될 것이다.

 

곤충들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실사 이미지로 만나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