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체를 줍는 이유 - 자연을 줍는 사람들의 유쾌한 이야기
모리구치 미츠루 지음, 박소연 옮김 / 숲의전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의학자인가? 그런 생각이 들지도 모를 제목의 책이다. 과연 『우리가 사체를 줍는 이유』란 무엇일까? 여러모로 궁금해지는 그런 책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책표지 하단을 보면 '아이들이' '너구리 사체'를 들고 와서는 묻는데 그 물음이 보통의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물론 보통의 아이들은 너구리 사체를 들고 올 생각도 하지 않을테지만...)

 

"해부 할까요?"

"끓여 먹을까요?"

 

 

이 책의 저자는 대학에서 생물과를 좋업하고 전공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었던 차에 자유의 숲 중고등학교를 알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는 대학 교수로 있다고 하는데 책에는 직접 그린 그림이 덧해져 읽는 재미를 더한다.

 

사체가 즐비하게 나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사진보다는 그림으로 그려져 있으니 보기엔 확실히 편하고 또 뭔가 관찰일기 같은 느낌이 들어서 사진보다는 확실히 그림이 더 좋은것 같다.

 

대학에서 야쿠 섬을 조사하던 중 조사 내용을 그림으로도 담게 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의외로 생물 관찰에 관심이 많고 좋아하고 또 이것이 이어져서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것에 대한 발견을 하게 되기까지의 일종의 지금 자신이 이 일을 하게 된 이유가 먼저 소개된다.

 

 

정말 다양한 생물들이 이 책에 소개된다. 각 생물들의 특징들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지만 사체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점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 그 내용은 그림으로 그려져 있는데 이걸 보면 확실히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 이미지를 선택한 건 신의 한 수라는 생각이 든다.

 

범죄수사 시리즈를 보면 법의학자, 해부학자, 부검의 등의 일련의 직업을 가진 분들이 시체를 해부하고 그속에서 범죄의 증거, 사인 등을 알아내는 과정이 나오는데 이 책은 범죄를 밝혀내는 것만 빼고는 사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분석한다고 봐야 할 것이다.

 

 

때로는 처음 들어 보는 생물도 나오고 다른 생물에 기생하거나 원래는 그 지역에 없던 생물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 이럴 경우 어떤 과정을 거쳐 오게 되었는지를 알아보기도 한다. 하나의 생물도 암컷과 수컷에 따라 특성이 확연히 차이가 나는데 이는 번식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고 생물을 다룬다는 점에서 동물과 식물 모두를 아우르는 이야기가 담겨져 있으며 묘사된 그림들을 보면 상당히 세밀화 수준으로 단순히 특징만을 그려낸 것이 아님을 알게 한다.

 

사체를 줍지만 살아있는 상태에서 보통의 종에서 보이지 않는 일종의 기형 형태를 발견하는 경우 왜 그런 형태를 갖게 되었는지를 분석하기도 하는데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자연환경의 변화와도 무관하지 않다는 점에서 결국 이 책에서 말하는 사체를 줍고 거기에서만 행동이 멈추지 않고 더 나아가 해부하고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등의 행위들은 결국 인간 역시 생물에 속하기에 같은 생태계에서 살아가는 존재들로서 그들의 생태와 진화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우리와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책인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우리가사체를줍는이유 #모리구치미쓰루 #숲의전설 #자연과학 #생명과학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