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처음이라 - 평범한 내 이야기도 팔리는 글이 되는 초단기 책 쓰기의 기술
김태윤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책을 내보겠다는 사람들이라면 눈여겨 볼만한 책이 바로 『작가는 처음이라』이다. 요즘은 독립출판도 있어서 예전만큼 책 자체를 출간하는데는 어렵지 않다. 그러나 막상 책을 쓰려고 해도 쓴게 없으면 안되니 일단 써야 한다.

 

그러면 또 부담스럽다. 과연 내가 책을 낼만한 글솜씨를 지녔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의구심이 들고 한편으로는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싶은 궁금증도 들 것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이 책은 어떤 특별한 소재의 특이한 이야기만 책으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나의 이야기도 충분히 책으로 펴낼 수 있음을 알려줌과 동시에 그 소재를 이용해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준다.

 

 

실제로 이 책의 저자가 그렇다. 저자는 전업 작가가 아니라 무려 20년 째 일을 하고 있다는 평범한 직장인이라고 자신을 소개한다. 그러나 이런 사람이 2년 만에 6권의 책을 계약하고 작가가 되었다. 요즘 유행하는 작가가 그에겐 일종의 부캐이기도 한 것이다.

 

자신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글을 쓰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얻었던 유용한 정보를 저자는 아낌없는 나무 마냥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아낸다. 참 고마운 사람이다. 그러니 읽어볼 가치는 충분하다.

 

먼저 글쓰기, 작가에 대한 편견부터 깨트리고 시작하는 저자는 글쓰기에 대한 부담으로 고민만 하는 사람들에게 일단 쓰기를 권한다. 그렇게 쓴 글을 어떻게 다듬고 어떻게 출판사에 보내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도 자세히 실고 있다.

 

 

특히나 이 책에서 좋았던 점은 바로 '작가는 처음이라 꿀팁' 부분인데 실질적으로 책을 출간하는 과정이나 출판계의 동향,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비법, 저작권법 등과 같은 너무 멀리 내다보는거 아닌가 싶을수도 있지만 부캐라고 할지라도 지속적으로 글을 쓰고 싶은, 그래서 작가라는 또하나의 명함을 갖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정보라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있어 보이는 글이다.

 

과연 내가 쓴 글이 팔릴까에 대한 우려도 있을테지만 누군가는 처음부터 소위 대박날거란 무한 기대감을 갖기도 할텐데 저자는 책에서 초보 작가의 도서의 솔직한 판매고도 알려줌으로써 글쓰기에 대한 용기도 건내지만 결코 헛된 희망을 불어넣지 않는다는 점에서 좋은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