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의 힘 곤도 마리에 정리 시리즈 1
곤도 마리에 지음, 홍성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곤도 마리에라는 이름은 정리정돈에 관련한 책을 좀 본 사람들이라면 절대 낯설지 않을 것이다. 처음 그녀의 정리법을 다룬 책을 보았을 때 물건 정리를 나를 설레게 하는가에 아닌가로 정리하라는 말에 놀라기도 했고 다양한 기준을 제시하면서 좀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해주는 점도 좋았다.

 

그리고 다시 본 『곤도 마리에 정리의 힘』은 보다 구체화된 방법으로 독자들에게 정리정돈의 매력을 선보이고 있다. 가장 먼저 정리라는 것에 대한 개념을 똑바로 잡고 본격적인 정리에 앞서서 우리가 보통 정리라고 하는 것에 대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가를 보여주는데 그중 몇 가지를 보면 아마도 그동안 자신이 하고 있었던 잘못된 정리법을 금방 떠올리게 될 것이다.

 

조금씩 정리하기, 장소별 정리하기, 매일매일 정리하기...

 

어떤가 보통 이렇지 않은가. 그런데 곤도 마리에는 말한다. 조금씩 하면 절대 그 방은 정리되지 않는다. 오히려 한번에 정리를 해버려야 하고 장소별로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별로 정리를 해야 하는 것이다.

 

어떤 물건들이든 있을 공간이 있다. 그런데 여기저기 흩어져 있으면 우리는 어떤 물건을 있는데도 불구하고 또 사는 등의 비효율성을 자처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매일매일 정리할 것이 아니라 앞서 이야기 한 한번에 1회에 정리를 해서 자리를 잡은 뒤에는 쓰고 제자리에 두는 식으로 생활해야 하는 것이다.

 

이후 나오는 이야기는 아마도 물건을 버리려다 혹시 언젠가는 쓰지 않을까 싶은 놔두기를 반복하는 사람들을 위한 버리기 원칙인데 어쩌면 진짜 정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겐 정리법 보다 이 내용을 먼저 익히는게 더 중요할지도 모르겠다. 나 역시도 그렇고.

 

다음으로는 앞서 이야기 한 물건별 정리법이 나오는데 여기에도 순서가 있다. 의류, 책, 서류, 소품, 추억의 물건 순이다. 그리고 각각의 정리법(예를 들면 옷을 개고 양말류를 수납하는 요령, 책 정리 기준 등)도 자세히 소개되니 참고하자.

 

정리하면 빼놓지 않고 따라오는 세트 같은 이름, 바로 '수납'. 사실 수납만 잘해도 정리는 쉬울텐데 이 책에서는 효율적인 수납에 초점을 맞추면서 수납하면 왠지 수납 도구들부터 사야 할것 같은 마음을 접게 만드는 다양하고도 실용적인 수납법을 알려준다.

 

끝으로 곤도 마리에의 정리법이 가지는 의미는 단순히 우리가 지닌 물건들을 정리하는 수준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인생을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화제가 되는데 바로 이런 이야기를 고스란히 보여줌으로써 정리가 지닌 진정한 힘을 다시금 깨닫게 해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정리해야지라는 생각에서 정리를 위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 좋다.

 

정리에 어려움을 겪거나 누군가의 도움을 받고 싶은 분들은 망설이지 말고 『곤도 마리에 정리의 힘』을 읽어보길 강력 추천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