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네의 교실 - 세상을 바꿀 초등교실의 마음언어 68
장인혜 지음 / 넥서스BOOKS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이례적인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올 한해 학생들이 학교에 간 날짜를 세어본다면 과연 얼마나 될까 싶다. 그나마도 오전 수업만 하고 하교하는 경우라 사실상 교실에서는 친구들과 따로 놀 시간도 없고(놀 상황도 아니지만) 교과 수업 이외의 생활 교육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어렸을 때부터 예절 교육도 중요하겠으나 아이가 앞으로 커나갈 것을 생각한다면 자신에 대해 좀더 긍정적인 자세로 꿈과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부모와 선생님이 지도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이네의 교실』은 바로 그런 초등학생교육을 위해, 또 부모의 입장에서는 자녀교육을 위해서 읽으면 좋을것 같은 책으로 저자인 장인혜 선생님은 실제로 초등학교 교사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초등심리를 잘 이해할거란 생각이 들어 신뢰감이 생기는 책이였다.
실제 책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초등학생들을 위한 마음 가짐이라고 해야 할, 또는 초등학생들에게 있어서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고 하면 좀 많을까?)이라고도 할 수 있는 내용들을 핵심 키워드로 뽑아서 마치 하루하루 인성 수업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구성되어 있다.

총 68가지의 마음언어 속에는 솔직히 우리 아이가 이런 마음, 이런 자세를 가졌으면 하는 모든 부모의 바람이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서로가 서로에게 갖추어야 할 마음이기도 할 것이고. 또 한편으로는 부모가 아이들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좋은 지침이 될만한 내용들이 많아서 읽어볼 가치가 충분한데 하나의 마음 언어를 제시한 뒤 그 마음 언어와 유사한 단어를 알려주고 그 마음 단어를 아이들이 길러야 하는 이유와 함께 구체적인 실천 방향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이 소개된다.

그리고 이어서 나오는 선생님의 말씀을 보면 마치 내가 초등학교 시절로 돌아간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 담임 선생님이 종례 시간에 우리에게 했던 좋은 말씀들을, 또는 도덕 시간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말씀을 듣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참쌤스쿨 김차명 대표의 추천 도서라고 하는데 초등맘추천도서로 읽어보면 너무 좋을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