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은 신간이 나올 때마다 재미있게 읽고 있다. 그리고 이번에 만나 본 『심판』의 경우도 나름 반전을 선보여 다음 이야기가 나오면 어떨까 싶은 생각도 해보게 되었는데 인간의 사후세계와 관련해서 오히려 현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고민해보게 되는 작품이기도 했다.

 

이야기는 아나톨 피숑이 폐암으로 수술을 받던 중 심정지에 가까운 위급한 상황이 되면서 시작된다. 급박한 아나톨의 상황과는 달리 의사들의 무심한 대화, 심지어 어떻게 보면 의료윤리가 있나 싶을 정도로 냉담한 모습이 다소 충격적으로 다가오는데 한창 휴가철인 8월에 아나톨이 6분의 1이라는 확률에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수술 날짜를 잡았다고 오히려 환자를 비난하는 모습이 나오며 자신은 사람들이 없는 가운데 라운딩을 할 들뜬 기분에 주35시간을 채웠다며 홀연히 휴가를 떠나버리는 담당 수술의사는 실로 놀랍다.

 

결국 바이탈 사인이 일직선이 되는 가운데 아나톨은 천국으로 오게 되고 과거 로마시대 순교자였던 판사 가브리엘, 검사 베르트랑, 아나톨의 수호천사인 변호인 카롤린(참고로 베르트랑과 카롤린은 전생에 부부였다)과 함께 천상의 법정에서 그의 삶을 회고하는 재판을 열게 된다.

 

베르트랑은 아나톨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지 않았기에 삶의 형을 받아 다시 한번 다음 생을 살아야 한다고 말하고 카롤린은 그 반대의 주장으로 그가 다시 태어나지 않아도 됨을 주장한다. 가브리엘은 두 사람 사이에 열띤 주장을 듣고 결국에 그가 '다시 태어나야 하는 의무에서 벗어날 만큼 충분히 영적인 삶을 살았다고 생각하지 않기에 피고인 아나톨 피숑을 삶의 형에 처하게 된다. 

 

그리고 이후에는 일사천리로 그가 원하는 성별, 부모, 사랑하는 사람, 결혼, 직업, 마지막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선택지를 고르게 된다. 지상에서의 삶이 힘들고 영웅적일수록 죽음 이후 삶의 형에 처하지 않고 천국에서 머물 수 있다는 말에 아나톨은 다소 험난해 보이는 선택지를 고른다.

 

그렇게 최종 선택 후 곧 다시 태어나야 할 순간 아나톨은 재심을 청구하게 되는데...!!!

 

과연 한 사람의 인생을 둘러싼 천국의 재판에서 모든 것을 지켜보고 있었을 존재들이 내리는 판단이 실제 그 삶을 살았던 사람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하고 있는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고 또 한편으로는 환생하지 않고 영원히 천국에 머무르는 것이 진짜 행복한 삶의 결말일까도 생각해 보게 되는 여러모로 흥미롭게 진행되는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