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 머리 앤, 행복은 내 안에 있어 - 매일매일 행복을 꿈꾸는 우리에게
조유미 지음, 애니메이션 <빨강 머리 앤> 원화 그림 / 더모던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도 빨강 머리 앤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앤은 참 멋진 말들을 많이 했다. 원작에 대한 개념보다는 애니메이션으로 먼저 만나 영상 속 앤이 더 익숙한 사람이지만, 지금 봐도 앤은 주인공 치고는 상당히 불우한 환경에 놓인 상태였다.

 

고아에 여러 집으로 옮겨다니며 집안일을 돕거나 아이를 돌보거나 하는 일을 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게 된 초록지붕의 집 역시도 그런 목적으로 도착한 곳이다. 게다가 남자 아이를 원했는데 여자 아이인 앤이 잘못 간 경우로 불운의 연속처럼 보인다.

 

그런 앤을 독신이였던 커슈버트 남매는 서툴지만 보듬어준다. 그속에서 천방지축처럼 보이나 따뜻한 마음씨와 긍정적인 마음을 지녔던 앤은 점차 성장해간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보여줬던 앤의 무수한 말들. 지금 돌이켜보면 앤은 정말 상당히 긍정적이였으나 공상가로만 머물러 있지 않았다.

 

오히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행동파였고 계획성이 있는 사람이였다. 누구라도 자신의 처지를 비관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나은 점 하나를 찾으려고 노력한 캐릭터였다. 그래서일까 앤을 보면서도 비극적이거나 슬프거나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던것 같다.

 

『빨강 머리 앤, 행복은 내 안에 있어』는 지금까지 이야기한 것들의 집합체처럼 보인다. 살다보면 왠지 자신이 가장 못나 보이고 가장 부족하고 암담하기까지 한 상황에 직면할 때가 있다. 그럴 순간들에 앤의 말들을 빌려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복을 포기하지 않기를 바라는 저자의 이야기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무수한 이들에게 그 옛날 앤이 그랬고 여전히 그런 것처럼 긍정적인 힘을 건낸다.

 

앤이 좋았던 것은 여느 주인공처럼 초능력이 있지도 않았고 뛰어난 배경이 있는 것도 아니였고 엄청난 미모의 소유자도 아닌데, 어쩌면 그 모든 조건들에 반하는 인물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삶을 비관하고 자기 비하를 하고 있기 보다는 오히려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솔직한 경험담을 풀어내면서 앤의 이야기를 가져와 독자들에게 혹여라도 자신 역시 그런 상황이라면 앤을 통해 위로 받고 힘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앤을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이 책을 통해 또하나 늘어가는 시간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