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를 걷는 여자들 - 도시에서 거닐고 전복하고 창조한 여성 예술가들을 만나다
로런 엘킨 지음, 홍한별 옮김 / 반비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흥미로운 제목과 멋진 여성의 모습이 담긴 표지가 인상적인 작품이였다. 『도시를 걷는 여자들』이라니 과연 어떤 내용일지 궁금했던 것이다. 남녀평등시대가 열렸다고 하지만 여전히 사회 곳곳에서 차별받는 여성들이 존재한다. 물론 급진적인 페미니즘으로 인해 오히려 역효과로서 역차별 논란이 일기도 한다. 그것이 때로는 사회적인 갈등을 야기하기도 한다.

 

사회 통념상, 또는 어떤 나라의 문화적 이유로 남자 또는 여자가 출입할 수 없는 공간이 있다거나 ㅏ니면 어떤 특별한 에티듀드를 갖춰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인정되어야 하는 부분도 있으니 제외하고서라도 한때 여자이기 때문에 아무런 제지없이 다닐 수 있는 공간조차도 혼자서 자유롭게 다닐 수 없는 공간이 있었다면 믿어지는가.

 

그다지 오랜 이야기도 아니라는 점에서 이 책을 보면서 도시를 걷는다는 것이 단순히 통행의 자유가 아님을 알게 된다.

 

 

도시를 자유롭게 거닐고 그 과정에서 사색하고 또 그 사색을 통해 (예술)창작의 힘을 얻었다는 이야기... 거리를 걷는게 뭐가 문젠가 싶은 요즘을 생각하면 놀랄일이다. 그런데 단적인 예로써 외국에서의 인종차별의 문제로서 버스에서 조차 칸이 나눠지고 똑같은 장소에서 들어가는 문이 달랐다는 사실을 생각할 때 어떤 분위기일지 상상이 가기도 한다.

 

 

세계 여러 도시들을 소개하고 그 도시들의 거리 풍경이라고 해야 할지, 그 공간을 걷는 행위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 개인적으로 걷기를 좋아해서인지, 전원풍경도 동경하지만 둘 중 선택을 하라면 도시를 더 선호하는 입장이기에 이 책은 걷는 과정을 통해 바라 본 도시의 거리를 만날 수 있는 것 같아 흥미롭다.

 

또 도시를 걷는 이야기라고 하니 뭔가 여행기 같은 생각도 들지만 그속에는 플라뇌르라는 프랑스어의 언급과 함께 여성 산보자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는 점이 흥미롭고 그속에는 유명인사들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는 점에서 그저 걷기만 하고 걷는 과정에서 바라 본 풍경만을 담은 이야기가 아님을 곧 깨닫게 된다.

 

어떻게 보면 저자가 걸어온 자신의 삶의 발자취인 동시에 그녀가 밟은 도시들의 역사일수도 있고 또 역사에 녹아 들어 있는 많은 예술가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일수도 있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흥미로운 책이 아닌가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