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에 관한 모든 것
피에로 마틴.알레산드라 비올라 지음, 박종순 옮김 / 북스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기술이 발달하는 것에 대한 기대감 중 하나가 있다면 바로 환경문제, 특히 쓰레기와 관련한 문제이다. 지금보다 기술이 훨씬 더 발전하면 혹시라도 자연분해되어 사라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각종 쓰레기들도 금방 분해하거나 아니면 완전히 재활용 가능한 상태로 만들 수 있는 기술도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것이다.

 

어쩌면 그만큼 지구촌의 환경 문제와 관련해서 쓰레기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일텐데 많은 사람들이 보다 더 이 부분에 관심을 갖고 있는 요즘 읽어보기에 너무나 좋은 책을 만났다. 바로 북스힐에서 출간된 『쓰레기에 관한 모든 것』이다.

 

표지부터 다소 충격적이다. 거대한 빙하인줄 알았더니 물속을 보니 이건 비닐봉지다. 이보다 더 큰 반전이 있을까 싶다.

 

 

그리고 책속에는 제목 그대로 쓰레기에 대한 거의 모든 이야기가 담겨 있다고 할 정도로 많은 양의 이야기들이 소개된다. 쓰레기와 관련해서 궁금했던, 알아야 할, 그리고 고민해볼만한 다양한 문제들이 제시되고 있는 셈이다.

 

당장 나오는 것은 당연히 지구촌에 범람하다시피하는 쓰레기 양에 대한 문제이다. 그리고 이 쓰레기로 인해 파생되는 환경 오염 문제. 어느 한 곳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기에 더욱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리고 나오는 이야기는 이것이 자연 파괴의 문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결국엔 인간의 건강에까지 치명적임을 보여주는 문제로 이어진다. 아마도 태평양 한 가운데 원래 없던 섬이 생겨서 보니 그것이 해류를 따라 이동해 결국 한 곳에 모이게 된 쓰레기 섬이였다는 이야기,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쓰레기 섬이 한 곳에서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는 것, 실로 심각하지 않을 수 없다. 얼마나 많으면 하나의 섬으로 보였을까. 실제로 이와 관련된 미세플라스틱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고 이때 이 쓰레기 섬을 본 적이 있는데 너무 놀라웠다.

 

오죽하면 이걸 역으로 이용해서 진짜 섬으로 만드는게 더 빠르지 않을까 싶은 생각까지 했을까... 그러면 혹시라도 지구 온난화로 해수면 상승해 가라앉고 있는  지구촌의 일부 섬나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했었다. 물론 가능할지는 의문이지만...

 

 

책을 보고 있으면 우리가 얼마나 플라스틱과 같은 일회용품을 자주, 많이 사용하는지 또 우리가 얼마나 물건을 자주 바꿈으로써 새로운 쓰레기를 만들어내는지를 적나라하게 깨닫게 된다. 단순히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수치화된 데이터로 보여주기 때문에, 특히나 '1인당 1년 동안'이라는 문구를 보면 정말 큰 죄를 짓고 있는 기분마저 들 정도이다. 나 하나쯤이나 하는 생각을 도저히 할 수 없게 만드는, 소위 팩트폭행의 한 순간들이다. 

 

내가 버린 쓰레기, 어떻게 되는지 그것이 우리의 일상을 또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나 하나만이라도!!'라는 생각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