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지 않아도 외워지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 유튜브에서 왔습니다
와카메센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언어가 그렇지만 가장 먼저 배울 때 한글로 비유하면 자음과 모음, 영어로 하자면 알파벳을 배운다. 그럼 일본어는 어떨까? 일본어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바로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이다. 여기에서 마지막 한자는 우리나라도 표현 중 한자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기 때문에 배워야 하는데 일본어의 한자는 또 우리가 쓰는 한자와는 달라서 약자처럼 쓰기 때문에 확실히 암기를 해야 하는 부분이다.

 

보통은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먼저 배우게 되는데 둘의 차이라면 가타카나는 좀더 고딕체처럼 딱딱한 느낌이 드는 문자로 보통 외래어와 고유명사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쓰지 않아도 외워지는 히라가나 가타카나』는 바로 이 두 가지를 학습하도록 하는데 쓰지 않아도 된다고는 했지만 쓰면서 학습하면 좀더 효과가 있을것 같긴 하다. 일단 눈으로 보면서 학습을 해보면 각외워야 할 자가 도표처럼 정리가 되어 있다.

 

우리가 암기를 할 때 발음을 이용해서 외우기 쉽게 나만의 문장을 만들거나 노래를 이용해서 만들기도 하는데 이 책은 행 순서로 그 발음을 '아까 샀잖아 / (이) 하마야 / 나와'라는 문장을 만들어 (실제 행 순으로 발음을 하면 '아카사타나 / 하마야 / 라와' 이다) 가장 첫 번째 시작되는 행의 발음을 외워서 순서가 헷갈리지 않도록 도와준다. 그러니 조금 유치해보일지라도 저자분의 말을 따라보자.

 

이후 나오는 내용은 '아'행부터 '와'행 순으로, 또 각 행의 단 순서로 나온다. 각 문자가 쓰여져 있고 발음 기호가 나오고 이 문자가 들어간 단어를 통해서 발음을 해보도록 하고 있으며 쓰는 방법을 생김새로 설명을 하면서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쉽게 외우는 방법도 알려주고 글씨체(폰트)는 다르지만 사실은 같은 문자라는 것을 여러 예를 들면서 알려주는데 예시로 나온 4개를 보면 비슷한듯 달라보이는 것도 많아서 이런 부분은 어디에서도 보기 힘들었던 내용이라 세심한 배려가 느껴진다.

 

쓰는 순서도 획에 따라 자세히 알려주고 해당 문자가 들어간 단어와 문장으로 문자를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레 단어와 간단한 회화까지도 배울 수 있어서 좋은것 같다. 중간중간에는 '한입 회화'를 통해 복습할 수 있고 제대로 암기를 했는가를 '히라가나/가타카나 졸업식'이라는 표현으로 스스로 평가해볼 수도 있기 때문에 유익하다.

 

책은 제목처럼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추가로 이를 바탕으로 발음편에서 탁음, 반탁음, 요음, 촉음, 장음 등을 추가로 실고 있지만 생각보다 얇다. 보통의 왕기초도 기초 회화가 들어가 있는 반면 이 책은 말 그대로 문자만 다루고 있기 때문에 문자 암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이나 아니면 왕초보 학습자들에겐 적극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