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토피아 - 식물과 함께 살고 있나요?
카미유 술레롤 지음, 박다슬 옮김 / 스타일조선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아파트나 빌라가 대부분의 주거형태인 우리나라에서 자기만의 정원을 갇는다는 것은 귀경이나 전원주택, 아니면 단독주택을 구매해야 가능한 일처럼 여겨질지도 모른다. 그런데 최근 보면 플랜테리어라고 해서 꼭 땅을 소유한 주거형태라도 충분히 식물과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알려준다.

 

특히나 반려식물이라는 말도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집안에 식물이 있다는 것은 참 좋다. 하지만 초보자는 이를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 식물을 키운다고 하면 그저 햇빛 많이 보여주고 바람 쐬어주고 물이 마르지 않게 주고... 또 시들해지면 영양제 주고...

 

그러나 식물마다 햇빛도 온도도, 바람도, 물도 제각각임을 식물에 조금만 더 관심을 갖게 된다면 곧 알게 된다.

 

 

식물을 가까이하고 식물과 함께 살고 싶지만 그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 단순히 인테리어 수준을 넘어서는 『플랜토피아』를 통해서 그에 대한 갈증을 조금이나마(어쩌면 기대이상으로)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책에는 화초 기르기를 시작으로 테라리움, 드라이플라워, 마크라메, 천연 염색, 샐러드와 허브티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내용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물론 처음부터 이 책에서 제시하는대로 하기란 쉽지 않을거다. 하지만 쉬운것부터 그리고 관심있는 내용부터 하나씩 하면 된다.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다른 자료들을 더 찾아보면서 보충해도 될 것이다.

 

책에서는 초보자들도 쉽게 키울 수 있다는 식물(화초)부터 알려주는 점이 좋다. 무조건 보기 좋아서 개인적으로 좋아해서 떡하니 집으로 데려와 고생시키기 보다는 일단 쉽게 잘 키울 수 있는 것부터 하면 되는 것이다.

 

그렇게 조금씩 알아가면서 지식도 쌓아가면 된다. 게다가 분갈이나 꺾꽂이 같이 좀더 지속적으로 화초를 관리하는 법도 소개되니 좋다.

 

특히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정화식물에 대한 관심이 높은만큼 여기에 해당하는 식물에는 어떤 식물이 있고 또 어떻게 관리하고 특징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내용은 상당히 유용하다.

 

이외에도 선인장, 다육식물도 나오고 미니 정원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는 테라리움을 만드는 방법도 알려준다. 작은 공간에 나만의 정원을 가질 수 있는 셈이니 얼마나 좋은가 말이다.

 

예쁜 꽃잎을 보면 잘펴서 책 사이에 끼워 말려본 기억 있을 것이다. 드라이플라워 코너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내용으로 식물표본으로 벽을 꾸밀 수도 있고 드라이플라워 그 자체를 화병에 꽂아 장식하거나 리스를 만드는 등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화분 진열대와 같은 것도 DIY로 만들어 볼 수 있고 화분과 마크라메를 이용해서 직접적인 플랜테리어로 활용도 가능한 방법을 알려준다.

 

진짜 식물을 이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기에서 모티브를 따와 식물을 주제로 한 자수 놓기도 해볼 수 있고 다양한 에센셜 오일도 만들어 볼 수 있으며 허브나 식물을 활용한 차, 샐러드 등을 만드는 방법도 알려준다.

 

볼거리가 다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다. 그래서 식물을 활용하는 여러가지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