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을 떠나는 책들을 위하여 - 2020년 제16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오수완 지음 / 나무옆의자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서관을 떠나는 책들을 위하여』는 제16회 세계문학상 수상작으로 세계문학상을 모두 읽었다곤 할 순 없지만 수상작 여러 권을 읽어 본 바 있기에 궁금했던 작품이다. 게다가 무엇보다도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절로 읽고 싶게 만드는 소재이기에 더욱 그랬다.

 

이 작품은 분명 소설이다. 이는 픽션이라는 말이다. 가상, 허구라는 말이다. 그런데 왠지 너무나 디테일한 설정들이 진짜 이런 곳, 이런 일이 있었던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게 해서 괜히 검색해볼까 싶은 생각마저 들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는 작품이다.

 

작품은 가상의 도서관 호펜타운 반디멘 재단 도서관을 무대로 한다. 이곳은 클라우스 반디멘이 세운 일종의 사회 화원 차원의 도서관이다. 그는 운송업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한 후 거액을 기부해서 재단을 설립하고 이 재단은 다시 호펜타운 반디멘 재단 도서관을 건립하는데 전국에 156개의 도서 관 중에 하나다.

 

그런데 이 도서관이 공식적으로 문을 닫는다. 시의회가 도서관의 인수를 거부했는데 침체된 지역 경제를 위해 그 돈을 다른 곳에 쓰기로 했기 때문이다.

 

지역 문화를 보존하고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겠다는 공익의 취지에 맞게 설립된 도서관. 흥미로운 것은 이 도서관에 이름이 있다. 그것은 바로 '어디에도 없는 책들을 위한 도서관'. 이 특이하지만 유래를 정확하게 찾아보기 힘든 도서관은 재단의 방치에 가까운 무관심에 개관된 이후 늘 재정적 문제를 겪고 있었다.

 

어찌됐든 도서관은 정리가 될 것이고 이후 전혀 다른 업종으로 새롭게 재탄생할 계획까지 세워진 까닭에 이젠 도서관의 책들을 정리하는 큰 일이 남았다. 그렇게 도서관에 기증된 책들을 정리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유일하게 연락이 닿지 않는 VK라는 기증자이의 책들이 있다.

 

소설 속 이야기는 현재 이 도서관이 처한 처지, 도서관의 모습도 초반에 나오지만 주된 내용은 바로 이 책들을 정리한 카탈로그를 소개하고 있는 점이다. 마치 책 소개글으르 모아놓은 모음집 같은 내용의 전개는 상당히 재미있다.

 

세상에 별의별 책이 다 있구나 싶은 생각, 그리고 그 책들에 대한 솔직한 평가에 가까운 소개글, 진짜 책 한 권을 읽는 느낌이 들어 정말 기발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경제적으로 구애를 받지 않을 수 있다면 규모가 어떻든 책방을 운영해보고픈 마음이 있다. 책방 안에 진열하는 책은 소위 말하는 베스트셀러, 그리고 유명 작가의 책이 아니라 왠지 세상에 하나 밖에 없을것 같은, 그래서 이런 책이 있었나 싶고 이런 책도 있구나 싶은 책들만 모아놓고 팔리면 팔고 안 팔리면 내가 읽으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그런 책방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을 보면서 왠지 그런 책방을 만난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너무 좋았던 작품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