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꿈을 그리다 - 반 고흐의 예술과 영성
라영환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 고흐를 떠올리면 몇 가지 자연스레 따라오는 단어와 이미지가 있다면 바로 불행했던 예술가, 자신의 귀를 스스로 자른 화가, 동생 테오, 해바라기, 자화상, 스스로 생을 마감한... 이 정도일 것이다. 어쨌든 지금 그의 작품이 지니는 인기를 생각하면 좋은 이미지보다는 그 반대인 경우가 더 많다.

 

그래서인지 다른 예술가에 비해 좀더 극적인 면이 있는게 사실이고 그만큼 스토리가 있는 예술가라 더욱 회자되는지도 모르겠다.

 

그렇기에 처음 『반 고흐, 꿈을 그리다』를 마주했을 때도 어쩌면 이런 이야기가 중심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을 했었는데 의외로 이 작품은 좀더 다른 시각, 이를테면 고흐의 기독교 신자다운 모습에 치중하고 그가 파리에서 주로 활동했던 시기보다 그 이전을 좀더 다루고 있다.

 

사실은 아버지의 영향으로 그가 목회자가 되고 싶었으나 그 꿈은 이루지 못했고 이후 선택한 것이 화가인데 어머니를 닮았다고는 하지만 그에겐 화가로서의 천재성은 없었다고(?) 한다. 세상에 고흐가 천재성이 없었단다. 오히려 그는 부단한 노력을 한 인물로 종교인이 되고 싶었던 마음에 보냈던 시간에 대한 보상이라도 하려는듯 화가의 길을 걷기로 하면서 정말 많은 그림을 그렸다니 말이다.

 

알다시피 고흐는 아를에 아틀리에를 두고 그림을 그렸는데 당시 주민들이 그를 미치광이라고 생각해 정신병원에 입원시켜야 한다고 강력 항의를 했을 정도라고 한다. 실제로 그렇게 되기도 했고 심지어는 고흐가 자신의 집에 오지 못하게 하려고 집문을 걸어잠그기도 했다니... 지금 많은 사람들이 프랑스의 작은 시골 마을인 아를을 고흐의 발자취를 따라 찾는 걸 보면 당시 사람들은 무슨 생각이 들까 싶다.

 

심지어 아를에는 고흐가 아를의 풍경 여기저기(자신이 입원했던 정신병원의 정원 풍경을 담은 그림도 있음) 담아낸 그림이 실제 그 장소에 푯말처럼 세워져 있는데 말이다.

 

사실 우리가 고흐에 대해 알게 된 많은 이야기는 그가 동생 테오와 주고 받은 편지, 그리고 고갱과의 일화(고갱이 고흐에 대해 이야기한 내용)이 출처가 되는 부분이 많은데 이 책에서도 그와 관련해서 테오와 주고 받은 편지를 통해 고흐의 사적인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

 

또 그 이야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그림들도 함께 실려 있어서 뭐랄까... 고흐는 어떤 사건이 있었을 때나 어떤 상황에 놓여 있었을 때 테오에게 편지를 써서 그 내용을 토로하기도 했지만 그림으로도 담아냈던게 아닐까 싶다.

 

어쩌면 누군가는 이미 잘 알고 있는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새롭게 만나는 이야기와 그림도 많아서 읽는 묘미가 있었다. 고흐는 여전히 매력적인 화가이고 여전히 흥미로운 인물임에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