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하, 나의 엄마들 (양장)
이금이 지음 / 창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표지가 너무 예쁘게 만들어졌다. 그리고 아름다운 풍경 속 저마다의 모습으로 자리잡은 세 명의 여인이 인상적이다. 너무나 다른 차림새 과연 이들이 풀어갈 이야기란 무엇일지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이금이 작가가 선보이는 작품 『알로하, 나의 엄마들』는 일제 강점기 시대적 배경, 그리고 하와이라는 공간적 배경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로 표지처럼 세 명의 여성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가는데 지금이야 많이 달라져서 여성이 혼자 해외여행을 하는 것이 문제되지도 않고 이상하게 여겨지지도 않는 시대이지만 시대적 배경이 되는 그 당시는 과연 다른 동네로의 마실도 아닌 하와이로 간다는 것은 과연 어떤 일이길래 행해졌던 것일까?

 

주인공은 18살이 된 버들이라는 여성(어쩌면 소녀라고 해야 할지도...). 양반 가문의 자식이였으나 당시 의례 그렇듯 버들이 여자이기에 남자인 다른 자식들과는 달리 제대로 배움을 기회를 얻지 못한다.

 

그럴 즈음 버들에게 사진 결혼 제의가 들어 온다. 일종의 중매결혼으로 말 그대로 사진을 보고 결혼을 결정짓는 것으로 버들을 포함해 홍주와 송화도 포함된다. 어쩌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출발했을 그들은 정작 그곳에서 어떤 사람이 기다리고 있을지는 모를 상황으로 실제 그들이 하와이에 도착했을 때 현실은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일제 강점기 시대 새로운 삶을 꿈꾸며 떠났을 그들이지만 정작 마주한 현실은 모든 것이 낯선 땅에서 낯선 사람들과 차별, 힘든 노동과 순탄치 않은 결혼 생활이였다.

 

고국에 있어서도, 낯선 하와이에서도 쉽지 않았을 삶. 그러나 새롭게 터전을 잡은 곳에서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 가족을 지키기 위해 서로를 보듬고 또 그렇게 의지가 되어주는 이들의 이야기는 그저 소설 속 이야기일 뿐일까 싶지는 않다.

 

픽션과 논픽션 그 사이. 어쩌면 후자에 더 가까울지도 모를 그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