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가지 물건으로 다시 쓰는 여성 세계사
매기 앤드루스.재니스 로마스 지음, 홍승원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가지 물건으로 다시 쓰는 여성 세계사』를 만나보는 책. 최근 여성의 날을 맞아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꼭 그런 거창한 의미를 두지 않더라도 세계사 자체를 놓고 봐도 충분히 흥미로울 수 있는 이야기라 ‘여성’이라는 키워드에 너무 국한되지 말고 봐도 좋을것 같다.

 

여성의 권리, 페미니즘 등등의 단어가 붙으면 일단 분위기가 다소 과격해질 때가 있다. 서로 니탓내탓이 연이어 나올때가 많다보니 건전한 토론이란 논의가 이뤄지는게 쉽지 않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도 이런 내용을 담았거나 이와 관련된 책을 읽어도 그에 대한 이야기를 서평으로 남기는게 항상 조심스럽다. 각자의 의견이 다를 수 있고 또 느끼는 바가 다를테니 말이다.

 

 

책에는 제목 그대로 100가지의 물건들이 나온다. 그리고 이것이 여성이 등장하는 세계사와 과연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는 지극히 여성 개인에 국한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결국 여성이 세계의 한 구성원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궁극적으로는 여성에게만 국한되지 않는 이야기이기도 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여권 신장이 많이 이뤄졌다는 것을 실감하게 하는 사진 속 모습들을 보면 참 이런 시대가 존재했다는 사실이 놀랍고 지구촌 어느 지역에서는 여전히 상상도 못할 일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기에 이 책을 그 나라의 여성들이 본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싶은 솔직한 궁금증도 든다.

 

한 때 우리나라에도 여성은 남성의 부속물처럼 여겨지던 때가 있어서 결혼 전에는 아버지를, 결혼 후에는 남편을 따르라는 식의 여성 그 자체에 존중이 없었다. 재산 상속에서도 이뤄지지 않았고 참정권이 없던 때도 있었고 정당한 노동의 댓가를 받지도 못했다.

 

착취나 다름없는 생활, 심지어는 마녀사냥도 자행되던 때였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너무나 많이 일어나지만 그에 대한 합당한 처벌을 받지 않는 이 시대를 살고 있는 걸 보면 여전히 부당함이 존재하지만 책을 통해 만나는 이야기는 의외로 다양한 방면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이야기를 들려준다.

 

 

동서고금을 넘나드는 이야기. 그래서 흥미롭다. ‘여성이 약자다. 그래서 무조건 보호해야 한다. 여성은 억울하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고자함이 아니다. 오롯이 세계사 속에서 여성이 어떤 부당함을 겪었는가를 보여주는 한 대목이다.

 

인종 차별이 존재했고 어쩌면 지금도 현재진행형인 가운데 그와 관련 역사를 담은 책이 있듯이 이 책 역시 그런 부분에서 여성이기에 겪었던 이야기를 담아냈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그 중에서는 억압과 차별이 이후 어떤 변화를 불러왔는가에 대한 이야기도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의미있는 것 같다.

 

다소 충격적이였던 사진도 있고(남편에게 잔소리하는 것을 막기 위한 입마개가 있었다는...) 여성의 세계사와 무슨 상관일까 싶은 물건들(가슴 실리콘, 미니 등에 대한 접근)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던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