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할 땐 뇌 과학, 실천할 땐 워크북 - 우울에 빠진 뇌를 재배선하는 10가지 실천 도구
앨릭스 코브 지음, 정지인 옮김 / 심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울증이라고 하면 예전 같으면 심지가 굳지 못한 사람이라는 식으로 치부했을지도 모르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의 자가진단만으로도 어느 정도 자신의 우울증 정도를 확인할 수 있고 또 TV에서도 이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이 소개되면서 점차 혼자만의 속앓이가 아니라 좀 심하다면 충분히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한 치료가 필요한 일임을 이야기한다.


실제로 우울증에서 비롯된 사회적인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가운데 이렇게 우울증과 관련한 다양한 심리문제를 다룬 책들도 서점가에서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게 되었는데 그것은 아마도 실제로 심각함의 정도는 차이가 있을지언정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심리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다. 물론 한편으로는 심리 분석이라는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함일수도 있고 말이다. 


그런 가운데 만나보게 된 『우울할 땐 뇌 과학, 실천할 땐 워크북』는 분명 흥미로울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이 책에도 우울증 자가진단이 소개되는데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어느 정도 우울증의 증상은 가지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책은 그런 자가진단에서 한발 더 나아가 우울에 빠진 뇌를 재배선하는 10가지 실천 도구를 담고 있다고 말하는데  우울할 땐 뇌 과학』으로 이미 베스트셀러에 등극한 저자의 최신작이라는 점에서 전작을 읽어 보신 분들이라면 제목 그대로 실천 워크북으로 그 흐름을 이어가면 직접 해봐도 좋을거라 생각한다. 


책을 보면 그야말로 우울증에서 벗어나는데 초점을 맞춘 내용으로 쓰여져 있어서 상당히 실용적인데 그 일환으로 강압적으로 어디부터 어디를 하라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을 사용할 독자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할 수 있는 선에서 할 수 있는 만큼으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점도 좋다. 


책의 내용은 크게 10가지인데 먼저 우울증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한다. 일종의 지피지기인 셈이다. 지피지기백전불태 [知彼知己百戰不殆]라는 말이 딱 맞는 상황이다. 진지하게 현 상황을 파악하고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야만 제대로된 실천을 통한 문제해결도 가능할테니 말이다. 


이어서 나오는 이야기들을 보면 실질적인 방법들로 가만히 보면 평소 우리가 하는데 결코 어려움이 없을 내용들이다. 뇌 활동을 돕고 운동하고 긴장 풀고 혼자가 아닌 기분전환을 위해 사람들을 만나는 등의 일련의 실천법들을 보면 일단 뭐라도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우울하다고 소위 말하는 지구 반대편까지 땅파고 들어갈것처럼 갇혀 있으면 그 기분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참으로 구체적인 방법들, 누구에게 드러내놓고 나 우울해라고 상담받기 힘들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들 중 지금 당장해볼만한 것들부터 하나씩 시도해보자. 


뭔가를 시도하겠다는 생각, 그리고 실질적인 행위야말로 우울감에서 벗어나는 첫걸음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