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실 - 이재운 역사소설
이재운 지음 / 시그널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시대에 한 명의 천재가 나기도 힘든데 각기 다른 분야의 두 명이 존재했고 또 이들이 함께 하면서 세상을 놀라게 하고 바꿀 것들을 만들어냈다니... 이건 분명 축복 같은 이야기다. 그리고 이런 일이 그저 픽션이 아닌 논픽션에서도 존재했는데 바로 세종대왕과 장영실의 만남일 것이다.

 

두 사람은 여러모로 참 다르다. 신분의 차이가 엄격했던 조선시대에서도 최고의 권력자인 왕과 노비 출신이라는 과학자. 사실 어느 시대나 훌륭한 지도자의 덕목에는 훌륭한 인재를 발굴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 그 사람이 가진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일테다.

 

그런 면에서 볼때 세종은 참으로 대단하다. 어떻게 보면 주변의 대신들이 엄청나게 반대했을 인물, 장영실. 그를 발탁한 것도 놀랍지만 벼슬을 주고 주요 물건들을 개발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고 또 그 과정에 함께 하기도 했다는 사실은 반상의 구분이 엄격한 상황에서 둘의 신분을 생각하면 정말 놀랄 노자가 아닐 수 없다.

 

 

그러니 둘의 관계, 둘의 업적과 관련해서 한 사람에 집중해서 영화나 소설화하기에도 많은 이야깃거리들이 있을텐데 이 둘이 한 프레임 안에 들어오는 이야기라면 얼마나 흥미로울까?

 

『장영실』은 바로 그런 이야기를 담아낸다. 소설 작품 속의 이야기에는 물론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부분도 있을테지만 한 권의 작품으로 두 사람에 대한 역사적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었던 점은 확실히 재미있었던것 같다.

 

더군다나 이 작품이 영화화되고 소위 한 연기 한다는 베테랑 배우의 조합은 많은 영화팬들을 열광케 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을텐데 개인적으로 아직 영화를 못봤기에 어떤지는 모르지만 소설로 만나는 과정도 상당히 재미있었다.

 

 

제목이 제목인만큼 둘 중 장영실에 좀더 초점을 맞추고있다. 어쩌면 그만큼 장영실이라는 인물이 더 극적인 요소를 지녔기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의 생애, 부모를 둘러싼 이야기, 그리고 관노가 되어 세종대왕을 만나기까지의 과정도 그려진다.

 

관노의 신분으로 왕을 알현하고 나아가 북경 유학까지 했다니 세종의 결단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된다. 그러면서 문득, 만약 장영실이 세종이 아닌 다른 시대에 태어났다면 자신의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이어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대로 다양한 발명품들이 세상에 빛을 보게 된 과정들이 자세히 그려진다. 한국사 시간에 배웠던 장영실과 세종대왕 시절의 발명품은 잘 알고 있겠으나 그 뒤에 얽힌 이야기를 읽는 것은 역사적 사실을 되새김질 하는 것 이상으로 재미있는 부분임에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