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 없는 게 아니라 꺼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우름 42
김경일 지음 / 샘터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샘터에서 출간하는 아우름 42번째 이야기는 인지심리학자인 김경일 이사장의 『창의성이 없는 게 아니라 꺼내지 못하는 것입니다』이다. 어느 때부터인가 공교육에서 창의성의 가치가 높게 여겨지면서 이를 위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아이가 학교에 가기 전 모습을 보면 참으로 많은 질문, 그리고 부모의 눈으로 보면 엉뚱하다 싶은 질문과 행동을 보일 때가 있다. 이게 어떤 정서 발달의 문제에서가 아니라 말 그대로 호기심에 기인한 것이라는 것을 안다.

 

하지만 어느 때부터인가 호기심이 줄어드는 만큼 창의적인 사고도 줄어드는게 아닐까 싶은데 어쩌면 어른이 되어갈수록 사라지는 창의성도 어떻게 보면 우리 안에 계속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이 책에서는 인지심리학자로 있는 저자가 거의 매주 받는다는 창의성과 관련해서 우리가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힘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다양한 예시를 통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쓰고 있다는 점이 가장 인상적인것 같다.

 

사실 창의성, 창의성을 개발하는 이야기라고 하면 딱딱한 느낌이 든다. 게다가 어른들을 위한 주제이니만큼 얼마나 진지할 것인가 싶어 어려울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책은 색다른 접근법과 흥미로운 소재 등을 잘 활용해서 이분의 강의도 한번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까지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사실 TV를 잘 안보다 보니 어디에 나왔는지 이름을 봐도 낯설게 느껴졌는데 tvN [어쩌다 어른], CBS [세바시]의 스타 심리학자라고 하니 아마도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분을 알것도 같다.

 

창의적인 생각을 위해서는 이미 잘 알겠지만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있지만 이타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단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도 내게 다가올 수 있게 만드는 힘이 있을 때 메타인지가 높아지고 이는 또 결국 창의성으로도 연결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이 책에서 상당히 흥미로웠던것 같다.

 

마지막의 언급에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잘해주라는 말,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잘 돌봐야 그속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온다는 말과 함께 Q&A 형식을 통해 '인간다움'에 대한 질의응답이 담겨져 있으니 이 부분도 놓치지 말고 꼭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