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 - 재미와 교양을 한 번에 채워줄 유쾌한 과학 수다
이민환 지음 / 블랙피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라는 제목이 붙어 있는 흥미로운 책이다. 또 한편으로는 이 책에서 담고 있는 궁금증들을 역시나 함께 궁금해했던 사람들에겐 시원한 답안지 같은 역할을 할 책이기도 하다.

 

아이를 키워보면 정말 궁금한게 많다. 그야말로 "왜?"라는 질문을 달고 살아서 온갖 것들에 질문을 던진다. 그러다보니 아는 건 알려줄 수 있지만 나 역시도 확실히 않거나 잘 모르는 것은 몰래(어떨 때는 대놓고) 검색을 해서 알려줄 때도 있다.

 

가급적이면 호기심을 죽이지 않고 질문과 대답을 통해 아이가 더 많은 생각을 해보길 바라기 때문이다. 나도 어렸을 땐 그랬을 것이다. 하지만 살면서 이런 순수한 호기심은 점차 줄어든다. 오히려 그 반대일 경우에는 쓸데없는데 왜 그렇게 관심이 많냐고 핀잔을 듣기 일쑤다. 이런 질문들은 대개 현실과는 동떨어진 경우가 많고 그래서 몰라도 사는데 지장 없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저자는 어릴 때의 관심이 커서도 줄어들지 않았다고 한다. 4차원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였다니 말이다. 그러다 주변에서 자신이 궁금해하는 그것들을 알아내서 영상으로 만들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실제로 그 일을 실행에 옮긴다.

 

책에는 그런 저자의 궁금증의 발로이자 해답이기도 하다. 총 3 Part에 걸쳐서 진행되는 이야기 속에는 솔직히 생각지도 못한 질문도 있다. 그리고 어디선가 들어 본 질문과 답도 있다.

 

학교나 회사에서 유독 잠이 오는 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짐작하겠지만 이산화탄소 농도의 증가 때문으로 실제로 이 수치가 학업 성취도에도 큰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기도 한단다. 흥미로운 점은 가장 높은 순간이 점심시간 직전과 2시부터 4부터라니 이때 환기를 꼭 시키면 좋을것 같다.

 

또 좀비와 관련해서는 좀비라는 단어의 유래, 좀비 영화의 등장, 좀비의 발생 원인, 좀비의 신체적 특징과 함께 실제로 미국 국방성이 좀비 대비 시나리오(이름도 있다. conplan8888)를 5단계에 걸쳐서 준비해놓고 있다니 바이러스에 의해서든 외계인 좀비든 어느 정도는 가능성을 보고 있다는 말인것 같아 한편으로는 무섭기도 했다.

 

그리고 과연 우주에는 외계인이 있는지 있다면 지구에 왔는데 우리가 보지 못한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그들이 만약 있다면 자기 행성 내에서 다른 행성으로 이동하기 위한 기술을 발견하기 전 이미 행성 내 에너지를 다 쓰기 때문에 우리가 다른 행성에서 온 외계인을 볼 수 없거라는 말과 함께 외계인이 오면 일단 피하라는 스티븐 호킹 박사의 말을 빌려 그들이 지구를 정복하러 올 수도 있다고도 한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론 이 넓은 우주에서 아직 탐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어딘가에는 분명 우리와는 다른 모습의 생명체가 존재할거라 합리적 의심을 해본다.

 

이런 질문들도 흥미로웠지만 솔직히 번외 편이 의외로 더 재미있는게 많은데 지구의 넘쳐나는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아이디어로 누군가가 떠올렸는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우주 밖으로 쓰레기를 버리면 어떻게 될까인데 사실 가지고 나가는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실제로 우주선에 실을 수 있는 쓰레기 양과 그 우주선을 우주로 날리는데 드는 비용의 상관관계를 생각하면 비용이 너무 엄청나다는 사실.

 

그렇다면 만약 대기권 정도에서 쓰레기가 타도록 버리면 어떨까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가능(태울 수 있다는 의미)은 하지만 그때 발생하는 오염물질로 인해 오히려 대기가 오염되어 문제가 발생할거란 이야기다.

 

그러니 결국 가장 좋은 방법은 쓰레기를 줄이는것. 어쩌면 가장 단순한 생각이 가장 현명한 답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책에는 이런 질문들을 영상으로도 볼 수 있도록 QR 코드를 실어 놓기도 했으니 책을 읽고 나서 동영상을 함께 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