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과학다반사 - 세상 읽는 눈이 유쾌해지는 생활밀착형 과학에세이
심혜진 지음 / 홍익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과학이라고 하면 개인적으로 수학만큼이나 어렵게 느껴졌고 또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던 과목이기도 하다. 그런데 더이상 과학을 점수를 대할 필요가 없어지니 그 부담감이 사라져서인지 아니면 점수와 상관없는 책을 읽어서인지 의외로 시중에 출간되어 있는 책들중에 과학이나 수학을 소재로 한 이야기들을 담은 책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어쩌면 『일상, 과학다반사』역시도 그런 책들 중 한 권이 될지도 모른다. 일단 제목부터 얼마나 흥미로운가. 우리의 일상 속에서 과학을 찾아보는 이야기. 이는 곧 달리말해서 우리의 일상과 과학이 결코 동떨어진 별개의 것이 아니며 오히려 책은 한발 더 나아가서 생활밀착형 과학 이야기를 담고 있을 정도이다.

 

다양한 과학적 원리나 이야기를 이렇게 배운다면 참 재미있을텐데... 그러면 시험 점수를 매기기가 힘들려나...

 

아무튼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일것 같지만 알아두면 그래도 유용할 과학상식을 담은 책, 『일상, 과학다반사』. 책이 재미있는 이유는 이런 것마저, 이런 것에서조차 과학 원리를 찾을 수 있다니 싶은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거창하지는 않아도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그래서 더욱 흥미롭게 느껴지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책의 이야기는 총 5 Part로 나누어서 진행되는데 일상/몸/지구/과학 상식과 함께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아마도 어렸을 때 봉숭아물 들여본 경험들 한번쯤 있을 것이다. 봉숭아물 들이기의 백미는 뭐니뭐니해도 첫눈 올때까지 남아 있으면 첫사랑이 이뤄진다는 것. 실제로 이걸로 효과(?)를 본 사람들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재미난 발상이다.

 

하지만 손톱은 늘 자라고 그러면 깎아야 하니 지워지는게 아니라 길어지는 손톱과 함께 사라지는 셈인데 과연 이 봉숭아물이 오래도록 남아 있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이야기도 책에선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휴대폰과 관련해서, 배터리를 오래도록 쓸 수 있는 것은 정말 중요한데 그렇다면 배터리의 충전은 어떻게 되는 건가 싶은 궁금증에 대한 해답도 읽을 수 있다.

 

여기에 특정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을것 같은 이야기도 나오는데 흥미로운 것은 아무래도 Part 2이다. 뱃살, 코, 소리 듣기, 때밀이 등에 대한 바로 내 몸과 관련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우리가 살고 있는 우지구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들도 흥미로운데 요즘은 미세먼지 탓에파란 하늘 보기가 참 어려워졌는데 이 파란하늘, 붉은 노을에 대한 이유도 알 수 있고 우박이 떨어지는 이유, 태풍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소소한 과학 상식 이야기, 몰라도 사는데 지장 없지만 알아두면 재미있는 이야기의 모음집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한편으로는 알면 그래도 모르는것 보다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것 같아서 남녀노소 구분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