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없는 요리를 합니다 - 나답게 살기 위한 부엌의 기본
주부와 생활사 지음, 정연주 옮김 / 샘터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이프스타일이 변하면 영향을 받는 것이 바로 식탁이다. 혼자일 때, 결혼을 했을 때, 아이가 아직 없을 때와 어릴 때, 이후 커가면서 등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식탁, 그리고 주방도 조금씩 변하는것 같다. 식탁(집)에서 밥을 먹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도 분명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평소 미니멀리즘을 꿈꾸지만 현실은 지극히 맥시멈리스트여서 이는 주방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최근에는 조금씩 줄이고 있다. 주방살림을 하다보면 평소 사용하는 조리도구나 그릇은 대부분 정해져 있는것 같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살림에 대한, 인테리어 등에 대한 관련 책을 보면서 살림은 많이 줄여보려고 노력중인데 최근 흥미로운 책 하나를 만났다. 『이름 없는 요리를 합니다』라는  여러 특이점이 있는 책이다.

 

 

보통 요리책이라고 하면 요리의 이름이 있기 마련이다. 그에 따른 레시피를 알려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 책은 처음부터 요리 이름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입맛, 그리고 자신의 가족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살림 이야기를 하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 표본으로 삼고 있는 인물은 도쿄에 사는 7인으로 젊은 주부가 아니라 조금 나이가 드신 분이라는 점이다. 그러니 점차 나이가 들어가는 분들의 살림살이 이야기라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 많은 살림을 돌보기가 쉽지 않다.

 

그렇기에 아직은 체력이 있을 때 살림을 줄이는 방법도 언급한다는 점이 특이하다면 특이하겠다. 하나도 같은 주방이 없다. 오랫동안 자신만의 스타일로 꾸며지는 가운데 이제는 자리를 잡은 주방인 셈이다.

 

그래서 이를 보는 재미가 분명 있는 책이다. 화려함 보다는 정리정돈이 아주 잘된 느낌이 들고 한편으로는 킨포크 스타일을 떠올리게 하는 주방들이다. 주방과 관련해서는 살림살이 이야기, 정리정돈 이야기도 있어서 필요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물론 요리와 관련한 레시피도 나온다. 맛있어 보인다. 때로는 소박해보이기도 하지만 맛있어 보이며 영양적으로도 좋은 음식들이 있으니 충분히 참고해도 좋을것 같다.

 

끝으로 특별부록에는 나이드신 분들이 챙겨야 할 영양 등을 고려한 요리 10계명과 밥맛을 돋우는 반찬 만들기가 있는데 만드는 방법도 자세히 나와 있고 재료 등도 잘 표기되어 있으니 만들어서 먹어도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