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독서법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교육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행히 아이들이 책을 좋아해서 책은 많이 읽는 편이다. 부모가 책을 좋아하고 평소에 도서관도 많이 다니고 집에도 책이 많다보니 자연스레 아이들도 도서관 가는 걸 좋아하고 책을 읽는 것도 좋아한다.

 

하지만 독후 활동은 딱히 하는게 없다. 독서감상문 쓰기 정도랄까. 행여나 좋아하는 독서를 하나의 과제처럼 생각하게 될까봐 섣불리 시도하지 못하는게 사실이고 개인적으로 책은 장르불문으로 다양하게 나이가 들어서도 다양하게 읽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기 때문이다.

 

그래도 최근에는 독서와 교과 성적이나 학생부 등과 연관해서 활용법이 많이 언급되면서 나 역시도 이왕이면 좀더 도움이 되는 독서를 했으면 하는 바람에 이 책이 더욱 궁금했던것 같다.

 

특히 이 책은 독서와 말하기를 연계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점이 흥미로운데 우리는 보통 독서를 하면 독후감을 먼저 생각하지만 저자는 말하기가 그보다 더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서와 말하기가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 나타나는 효과를 책에서는 총 7가지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런 긍정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Part 2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그렇다면 어떻게 책읽기를 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흥미로운 점은 책의 종류에 따라 활용법을 달리 알려주는데 먼저 나오는 것이 그림책, 다음으로 동시, 동화, 지식책이다. 각각의 책들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가 먼저 소개되는데 사실 그 나이 대의 아이에게 추천하는 책을 골라서 읽어보도록 권유하기는 했지만 그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한다는 생각을 진지하게 해본적은 없었던것 같다.

 

그래서인지 읽는 법 - 말하는 법 - 독후활동으로 이어지는 각 도서들의 활용법은 너무 좋은것 같다. 독서지도사의 단면을 보는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집에서 아이들의 독서를 지도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기 때문이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자연스레 이런 활동으로 이어지게끔 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을 것이며 또 만약 책을 많이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면 먼저 읽는 법에서부터 시작해 아이가 책과 독서에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유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좋다.

 

다음으로는 글쓰기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방법이 나오는데 사실 독후활동을 넘어서 독서의 힘을 말하기와 글쓰기에 투영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책의 내용이 참 좋다고 생각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독서의 효과를 제대로 표면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는 아이의 유형별로 독서지도를 하는 방법이 소개되는데 사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도 자율적으로 읽는 수준에서 학습적인 분위기로 흐르면 다소 반감이 생길수도 있고 잘 따라올지도 걱정이 되는게 사실이다. 오히려 역효과로 책을 싫어할 수도 있으니 말이다.

 

또 책 읽기를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면 이 내용을 참고로 해서 어떻게 독서 지도를 하면 될지 방법을 강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독서 지도와 관련해서, 독서 이후의 말하기와 글쓰기 방법과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자녀를 둔 부모라면 꼭 읽어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