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9.7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매달 새로운 이야기로 찾아오는 월간 샘터 7월호에는 역시나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다. 포문을 여는 것은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지는 나무 칼럼니스트 고규홍씨가 전하는 나무를 통해 삶의 지혜를 얻는 <나무에게 길을 묻다>이다.

 

버틴다는 의미가 자칫 부정적인 의미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모진 풍파에도 자신의 자리를 꿋꿋하게 지켜내는 나무의 모습을 보면서 그 신비로운 생명력에 대한 주목(朱木)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만나볼 수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이해인 수녀님이 전하는 故 장영희 교수님의 이야기를 담아낸다.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그 가치가 높에 평가되는 교수님의 이야기가 인상적이다. 또 <이 남자가 사는 법>에서는 얼마 전 <도시어부>에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던 배우 지창욱 씨가 소개된다.

 

지창욱 씨의 연기를 많이 본 적은 없기에 이 코너를 통해서 지창욱 배우의 필모그라피와 함께 인생 이야기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개인적으로 월간 샘터에서 좋아하는 것이 바로 <할머니의 부엌수업>인데 이번 호에서는 김정순 씨가 전하는 간재미를 이용한 찌개와 초무침이다. 사실 간재미는 익숙한 식재료가 아니기에 먹어 본 기억이 있나 싶은데 이 책을 보니 초무침이 먹어보고 싶어진다.

 

잡지에서는 김정순 씨의 이야기와 함께 레시피도 소개되니 만약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참고해 만들어봐도 좋을것 같다.

 

 

 

쪽방촌 골목에서 만난 다큐멘터리 사직가 조문호 작가의 이야기도 나온다. 인상적인 것은 이분의 얼굴 표정. 매번 피사체를 찍는 것에 익숙해서일까. 샘터의 카메라르 보고 웃고 계신 모습이 천진난만해 보이기까지 하다.

 

이외에도 마을 이름이 너무 귀엽다고 생각되었던 광주 양림동의 펭귄마을이 궁금했다. 시인 김현승이 사랑한 곳이라고도 하는데 동네의 정경의 풍경과 함께 마치 가이드가 동네를 소개해주는듯한 글들을 보면 가보고 싶어진다. 펭귄빵도 있고 골동품 가게도 있는 골목골목의 풍경이 보고 싶어진다.

 

작은 잡지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는 풍성하다. 코너도 다양하고 특집 기사와 행복일기의 경우에는 감동적인 스토리가 있기에 좋다. 또 교양지답게 문화예술계의 이야기도 담겨져 있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볼거리가 가득해서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